추미애 신임 법무부 장관이 3일 오전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신임 법무부 장관이 3일 오전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고발장이 접수된 지 하루 만에 추미애 법무부 장관 측근을 소환해 조사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검찰이 해명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공보관은 3일 "해당 사건은 한국당 고발장이 접수되기 이전부터 수사해왔던 사안"이라면서 "한국당 고발장 접수 뒤 추 장관 측근을 소환한 것은 우연의 일치"라고 설명했다.

곽상도 한국당 의원은 지난 1일 추 장관을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과 관련해 공무상 비밀누설죄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공모)로 검찰에 고발했다.

곽 의원은 "추 장관 측 관계자가 2018년 1월께 청와대 균형발전비서관실 소속 장 모 선임행정관을 송철호 울산시장,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 등에게 소개했다"며 "청와대에 이어 추 장관 측의 선거개입 정황이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한국당 고발 다음날인 지난 2일 추 장관이 더불어민주당 대표일 때 대표실 부실장이었던 정 모 씨를 소환조사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3일 논평을 통해 "패스트트랙 사건에 대해서는 8개월 늑장 수사 끝에 뒷북 기소를 한 검찰이 추 장관에 대한 고발 건은 빛의 속도로 수사에 착수했다"고 비판했다.

서울중앙지검 공보관은 "곽 의원 고발장이 접수되기 전에 이미 정 씨 소환 일정이 조율되어 있었다"면서 "정 씨가 장 모 청와대 선임행정관을 송철호 울산시장,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 등에게 소개했다는 의혹은 오래 전부터 수사해오던 사안"이라고 밝혔다.

공보관은 "추 장관이 2일 임명될 지도 몰랐고, 한국당이 1일 고발장을 접수할 지도 몰랐다. 모든 것이 우연의 일치"라고 설명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