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연합훈련, 비핵화지원 조정 시행 기조 변함없어"(종합)
국방부는 2일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당 전원회의에서 한미연합훈련에 불만을 표출한 것과 관련, 한미가 연합훈련을 조정 시행한다는 기조에는 변함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한미연합훈련이 작년과 비교해 변동이 있느냐'라는 질문에 "한미연합훈련은 비핵화를 위한 외교적 노력을 군사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한미 간에 긴밀한 공조하에 조정 시행한다는 기조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답했다.

최 대변인은 '앞으로도 대규모 훈련은 자제될 수 있다는 얘기냐'는 질문에 "그 사안에 대해서는 추가로 진전되는 사항을 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1, 2월 중에 예정된 한미연합훈련이 있는지, 오는 3월 독수리훈련이 재개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훈련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단계는 아니다"고 덧붙였다.

오는 3월 상반기 한미연합지휘소훈련이 시행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훈련 규모와 성격은 유동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통일부 당국자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정부의) 기존 입장하에 담당 부처에서 그 시기가 되면 필요한 언급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김정은 위원장은 작년 12월 31일 당 전원회의 결과 보고에서 자신들의 핵·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 중단에도 "미국은 이에 응당한 조치로 화답하기는커녕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중지를 공약한 크고 작은 합동군사연습들을 수십차례나 벌려놓고…"라고 불만을 나타냈다.

한편 최 대변인은 '3년 차를 맞는 9·19 군사합의 이행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느냐'라는 질문에 "9·19 군사합의를 충실하게 이행하고 있고 이행해왔다"면서 "이 사안은 한반도의 진정한 긴장 완화를 위해서 추진되는 사안인 만큼 앞으로도 차질 없이 추진되기를 바라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