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연합사 부사령관 출신 안보·한미동맹 전문가
'감동' 인물 이은 전문가 영입…"강한 안보 만들겠다"
"삼고초려 끝 영입…설 전후로 주3회 영입인사 발표 방침"
與, 총선 영입인재 3호 발표…김병주 전 육군대장 영입(종합)
더불어민주당은 2일 4·15 총선을 앞두고 한미연합사령부 부사령관 출신의 김병주 전 육군대장(58)을 영입했다고 밝혔다.

발레리나를 꿈꿨던 40대 여성 척수장애인 최혜영 강동대 교수와 2005년 한 방송 프로그램에 시각장애인 어머니와 함께 출연했던 20대 원종건 씨에 이은 3번째 영입인사다.

앞선 두 사람이 '감동 스토리'에 초점을 맞춘 영입인재라면 김 전 대장의 경우 첫 전문가 영입에 해당한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이해찬 대표 주재로 영입인재 발표식을 열고 '영입인재 3호'인 김 전 대장이 입당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경북 예천 출생으로, 강원 강릉고와 육군사관학교(40기)를 졸업한 김 전 대장은 육군 제30기계화보병사단장과 미사일사령관, 육군 제3군단장 등을 거쳐 한미연합사 부사령관을 끝으로 지난해 4월 전역했다.

문재인 정부의 첫 대장 승진자이자 미사일사령관 출신 첫 4성 장군으로 군에서는 입지전적인 인물로 평가되는 인물로 '삼고초려' 끝에 어렵게 영입했다고 민주당은 전했다.

민주당은 "김 전 대장은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임명 후 역대 최상급의 한미 군사안보동맹을 구축했다는 호평을 받았고, 국제전략통이자 한미동맹 전문가로 글로벌 강군 비전을 가진 안보전문가"라고 밝혔다.

김 전 대장은 한미연합사 부사령관으로 재직할 당시 빈센트 브룩스 전 주한미군사령관과 '호형호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브룩스 전 사령관은 정계 입문을 앞둔 김 전 대장에게 친서를 보내 격려하기도 했다.

브룩스 전 사령관은 친서에서 "김 전 대장은 군 전문가로서, 학자로서, 형제로서 큰 존경심을 갖고 있다.

애국자 김 전 대장의 정치입문이 대한민국 정치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김 전 대장은 군 시절 장병들과 소통하는 분위기를 만드는 데 주력하며 '덕장'의 면모도 갖췄다"고 소개했다.

장교 시절에는 제대하는 전역병을 집으로 초대해 자신의 부인이 만든 닭 볶음탕을 대접하고, 장성 시절에는 여단장 공관을 장병들 쉼터로 개방하기도 했다.

김 전 대장은 퇴임 이후에는 방송 출연과 강연 등의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군사전략 전문가로 병법서인 '손자병법'에 정통한 김 전 대장은 유튜브 채널과 케이블 방송 등에서 현 정세에 손자병법을 접목하는 식으로 손자병법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고, 지난달에는 이런 내용을 담아 '시크릿 손자병법'을 출간하기도 했다.

與, 총선 영입인재 3호 발표…김병주 전 육군대장 영입(종합)
김 전 대장은 "정치를 통해서 대한민국의 더 강한 안보, 더 강한 군대를 키우는 법과 제도를 만들어보려 한다"며 "지금까지 축적된 경험으로 국회에서부터 공고한 한미 안보동맹의 기반을 다져나가겠다"고 입당 소회를 밝혔다.

그는 "더 튼튼한 안보와 더 강한 군대는 군의 국방력으로만 가능하지 않고 정치가 뒷받침돼야 한다"며 "안보 국방력과 정치 국방력이 합쳐져야 글로벌 정예 강군, 누구도 넘볼 수 없는 나라가 가능하다.

한미동맹의 근간을 흔드는 맹목적 동맹정책 갖고는 안된다"고 역설했다.

또한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힘을 통한 평화 추구에 역대 어떤 정권과 정당보다 앞장섰다"며 "이런 안보정책과 비전은 평생 군사 전략가, 안보 전문가로 살아온 제 안보관과 가깝다.

힘을 보태 함께 강하고 평화로운 나라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에는 이 대표를 비롯해 조정식 정책위의장과 윤관석 정책위수석부의장, 국방위원회 소속 김병기 의원 등 당·원내 지도부와 황기철 전 해군참모총장이 자리했다.

이 대표는 "이 분이야 말로 진짜 안보 전문가라는 생각이 든다"며 "우리에게 한미동맹은 매우 중요한 전략적 과제인데 한미동맹을 굳건하고 튼튼히 이끌어온 전문가"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가 군사적 긴장을 풀어나가는 노력을 많이 하고있지만 지금은 북미관계가 여의치 않아 어려움이 있는데 지속적으로 노력해 남북관계를 잘 풀어가는게 정부와 정치의 역할"이라며 "앞으로 국방·안보정책을 잘 맡아서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

함께 해줘 감사하다"고 말했다.

김 전 대장은 행사 후 기자들에게 한미동맹이나 모병제 등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한미동맹이 위태롭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서는 "지금 한미동맹은 확고하다"며 "우려하는 분들이 있는 것은 현재 한미간 이슈가 어느 때보다 많기 때문이며, 이런 것을 조율·합의하는 과정이 건강한 한미동맹"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총선 공약으로 검토중인 모병제와 관련해서는 "앞으로 군이 어떤 식으로 가야하는지 선제적으로 끊임 없이 연구해야 한다"며 "군 병력이 줄고 있고, 복무기간 단축이 시대적 요구로 나오는데 군은 강해야한다.

어떤 구조로 가야하냐에 대해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與, 총선 영입인재 3호 발표…김병주 전 육군대장 영입(종합)
김 전 대장이 지역구로 출마할 지, 비례대표로 출마할 지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김 전 대장은 출신 고교 소재지인 강원도 강릉 출마 가능성에 대해 "아직 정해진 바 없다"며 "정해진 당의 절차에 따라 이뤄질 것이고 저는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당 대표 비서실장인 김성환 의원도 "지역구나 비례대표 출마가 확정되지 않았다.

특정 지역을 검토한 적 없다"며 "인재영입을 할 때 비례대표와 지역구 출마를 확약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앞으로도 설 연휴를 전후한 시점까지 10여명의 영입인재들을 순차적으로 공개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김 의원은 "설 연휴 전후까지 화요일과 목요일, 일요일 등 주 사흘에 걸쳐 한 분씩, 필요에 따라 유사분야라면 두세분씩 모시고 이후에는 상황에 따라 진행하겠다"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