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일부 공수처 반대에 '4+1' 표단속…"마지막까지 긴장"
與 "검찰개혁 결실 직전…한국당 본회의 방해 법적 조치"
더불어민주당은 28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을 비롯한 검찰개혁 입법 과제를 반드시 완수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공수처 법안의 표결이 이틀 뒤인 30일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끝까지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표 단속'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선거법 개정을 해낸 것처럼 한국당과 검찰의 저항·방해를 이겨내고 반드시 검찰개혁 법안을 통과시켜 국민에게 돌려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을 둘러싼 비리의혹 사건과 관련, "뉴스타파'가 당시 검찰수사관이 사건을 고발한 사업가 주변인의 계좌를 무차별적으로 들여다보고 겁박한 음성파일을 공개했다"며 "밝혀지고 있는 사실들은 검찰적폐의 종합판"이라면서 개혁의 당위성을 부각했다.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검찰개혁을 위한 오랜 노력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이후 결실을 보기 직전"이라며 "(새 임시국회가 시작되는) 30일 공수처 법안을 반드시 통과시키겠다"고 말했다.

전날 한국당이 선거법 표결 저지를 시도한 데 대해서도 법적 조치를 촉구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의장과 사무처는 어제 본회의장에서의 불법폭력 사태에 대해 엄중히 대응해야 한다.

관련 증거자료를 철저히 확보해 고발 등 단호한 법적 조치가 필요하다"며 "아울러 당 차원의 고발 등 필요한 조치를 적극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주말 사이 공수처 법안 표결을 위한 준비 작업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민주당과 공조해온 여야 '4+1' 협의체의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이 공수처 법안에 대한 반대 입장을 공개 표명하면서 당내에선 막판까지 꼼꼼한 표 계산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다만 진보 진영과 호남 등 협의체에 참여하는 소수야당의 지지기반에서 공수처 설치를 비롯한 검찰개혁 여론이 우세하다는 점 등을 고려했을 때 일부 이탈표가 발생하더라도 과반 확보는 무난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원내 관계자는 통화에서 "4+1 공조에 참여한 분들이 지지자들의 열망을 충분히 알 수 있을 것"이라며 "그래도 통과되는 순간까지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30일 시작되는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한 상태다.

개회와 함께 같은 날 오전 10시 본회의를 열어달라고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요청할 예정이다.

본회의에서는 공수처 법안 표결이 이뤄진 뒤 검경 수사권 조정안 중 하나인 검찰청법 개정안이 상정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