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군 장병 식탁에 찹쌀탕수육, 꼬막비빔밥 오른다
내년부터 군 장병들 식단에 찹쌀탕수육, 꼬막비빔밥, 소양념갈비찜 등 새로운 메뉴가 오른다. 부대별로 한달에 한번 삼겹살을 먹는 ‘삼겹살 데이’도 시행된다.

국방부는 26일 이런 내용을 담은 ‘2020년도 급식방침’을 확정했다. 내년 장병들의 기본 급식비(1인당 하루 8493원)는 올해 대비 6% 인상됐다. 장병들의 달라진 식성과 취향을 반영해 신규 메뉴를 개발해 포함시키고, 기존 메뉴 중 선호도가 높은 품목의 제공 횟수를 늘리기로 했다.

내년 장병 식단에 오르는 새로운 메뉴는 찹쌀탕수육, 컵과일, 꼬막, 바다장어, 깐밤, 소양념갈비찜, 잡채와 통새우가 들어간 볶음밥 등 30개 품목이다. 시중 인기 메뉴인 꼬막 비빔밥을 비롯해 씨가 없고 고당도 청포도인 샤인머스켓도 포함됐다.

제공 횟수를 늘리는 품목은 돼지고기(매일 68g→78g씩 연 350회), 전복삼계탕(연 5→6회), 오리고기(연 16→18회) 등 20여개다. 또 장병들에게 월 1회 생삼겹살(1인당 300)을 제공하기로 했다. 삼겹살 제공 날짜는 각급 부대 사정에 맞춰 특정 날짜를 지정할 수 있도록 했다.

국방부는 또 조리병들이 조리 교육을 받은 이후 부대에 배치될 수 있도록 교육 시스템을 개선하고, 업무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반(半)가공 농산물의 도입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정호 기자 dolp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