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평화·안보·경제 교류협력 높이는 기회 돼야", 한국 "동상이몽 대중국 외교"
바른미래 "안보 분야 논의 못해", 평화 "대중 관계 푸는 계기되길", 정의 "꼭 필요한 만남"


여야는 23일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정상회담에 대해 엇갈린 평가를 내놨다.
여야, 한중 정상회담에 엇갈린 반응…"적극 환영"vs"빈손 회담"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민주평화당 등 범여권은 한중 정상회담 개최에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 북미대화의 모멘텀 유지를 위한 한중간의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빈손 정상회담"이라며 북한 도발 억제 등 구체적인 성과가 없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한중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한 대화의 중요성과 무력도발 등 긴장 고조 행위를 자제해야 한다는 공통된 인식과 입장이 천명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평화와 안보뿐 아니라 경제적 측면에서도 교류와 협력 수준을 높이는 기회가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양국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좋은 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각국의 적극적인 협력을 기대한다"며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구축을 위한 그동안의 노력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이를 적극 뒷받침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혼밥 외교', '사대주의 외교'에 이은 '동상이몽' 대(對) 중국 외교, 이러자고 먼 길을 돌아 찾아갔나"라며 "대중 외교를 읍소와 부탁으로 일관한 문재인 정권이지만 이번에도 손에 쥔 것 없는 빈손 정상회담"이라고 비판했다.

전 대변인은 이어 "문재인 정권은 동맹을 멀리하고 사대주의를 가까이 한 외교정책부터 싹 바꾸어야 한다"며 "외교라인 전면교체가 그 시작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최도자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정작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기 위한 구체적인 논의는 찾을 수 없었다"며 "한반도의 긴장을 관리하는 것이 우리 외교의 최우선 과제임에도 체육 교류, 미세먼지 등의 부수적 의제에 가려 가장 중요한 안보 분야를 제대로 논의하지 못한 형국"이라고 지적했다.

정의당 오현주 대변인은 "꼭 필요한 만남이자, 얼어붙은 북미 관계에 해빙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지속적인 협력의 모색으로 군사적 긴장은 낮추고 양국 국민들의 삶의 질은 높아지길 기대한다"고 논평했다.

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한중정상회담을 적극 환영하고, 그동안 여러 가지로 문제가 있었던 중국과의 관계를 풀어가는 소중한 첫걸음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대안신당 최경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북미 대화가 교착상태에 빠지고 양국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한중 정상이 만나 한반도 문제에 대해 대화와 협상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확인한 것은 좋은 소식"이라며 "앞으로 북한의 무력도발 우려를 잠재우고 북미대화의 모멘텀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한중 간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