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23일 중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갈등에 대해 “타당하게 해결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백주 선물받는 문재인 대통령 >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중국 쓰촨성 청두의 수정방박물관을 방문해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로부터 특별 제작된 백주를 선물받고 있다.  /연합뉴스
< 백주 선물받는 문재인 대통령 >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중국 쓰촨성 청두의 수정방박물관을 방문해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로부터 특별 제작된 백주를 선물받고 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시 주석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만나 “잠시 서로 섭섭할 수 있지만 양국의 관계는 결코 멀어질 수 없는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지녔다”고 강조했다. 직접적으로 사드 문제를 언급하진 않았지만 이번 회담을 계기로 양국 갈등을 완전히 봉합하자는 뜻을 전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문 대통령이 내민 손길에도 한·중 사드 갈등에 대해 이번에도 큰 진전을 이뤄내지 못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한·중 정상회담에서 사드 문제와 관련한 논의가 이뤄졌느냐’는 질문에 “지난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 한·중 정상회담 때도 사드와 관련한 언급이 살짝 나왔는데, 이번에도 비슷한 수준으로 논의됐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한 중국의 한한령(限韓令) 등 경제보복 문제도 본격적으로 논의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다만 “앞으로 문화·체육·교육·언론·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협력을 강화하자는 얘기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시 주석이 중거리 미사일 배치와 관련한 우려를 전한 게 있느냐는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앞서 미국 측이 한국에 중거리 미사일을 배치하는 방안을 검토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시 주석이 이번 회담을 통해 유감 표명을 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 바 있다.

미·중 무역분쟁과 관련, 시 주석은 “협력하면 모두에 이익이, 싸우면 모두에 상처가 남는다”며 충돌하지 않고 유연하게 대처해나가려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양국이 건설적인 대화를 해 원만한 해결이 이뤄지길 바란다”며 미·중 간 1단계 무역합의에 이른 것에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베이징=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