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오는 24일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관계 현안을 논의한다고 20일 공식 발표했다.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한·중·일 정상회의를 계기로 이뤄지는 문 대통령의 중국 방문 일정 브리핑을 통해 “이번 한·일 정상회담은 15개월 만에 개최되는 정상회담”이라며 “그간 양국 관계의 어려움에 비춰 개최 자체에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달 4일 태국에서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 양국 정상 간 환담에 이어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간 대화의 모멘텀을 유지하고 한·일 관계 개선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회담에서는 일본의 수출규제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등 현안에 대한 집중적인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회담 전망과 관련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정상끼리 만나면 항상 진전이 있기 마련”이라며 “수출규제 문제에 관한 실무자 회의에서도 조금씩 진전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개인적으로는 진전되는 범위가 더 넓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23일 시진핑 중국 주석과 정상회담을 한 뒤 한·중·일 정상회의가 열리는 청두로 이동한다. 같은 날 저녁 리커창 중국 총리와의 양자회담 및 만찬도 예정돼 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과 리 총리는 양국 간 경제·통상·환경·문화 등 실질 분야에서의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24일 오전에는 대한상공회의소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 일본경제단체연합회 등 한·중·일 경제인들이 주최하는 ‘비즈니스 서밋’에 참석해 3국 경제인 간 교류를 격려할 계획이다. 아베 총리와 리 총리도 참석한다.

이어 한·중·일 공동언론발표, 한·중·일 정상 환영오찬 및 한·중·일 20주년 기념행사 등이 이어진다.

한편 청와대는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한국과 일본을 방문한 데 이어 19일 중국을 전격적으로 찾은 데 대해 “(미국이) 북·미 간 대화 모멘텀을 유지하려는 노력을 다하고 있다는 것이 핵심 포인트”라고 강조했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