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총리 초청 공식만찬…"스웨덴의 지혜, 세계 곳곳서 평화 만들어"
"스웨덴 의료지원단 한국전쟁서 헌신…후손들에 소중히 전해질 것"
뢰벤 총리 "한-스웨덴 관계 60년…환갑은 중요한 의미" 윤선도 시조도 거론
문 대통령 "한반도 어려운 고비넘어 끝내 항구적 평화 도달"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스테판 뢰벤 스웨덴 총리를 향해 "세계 곳곳에서 평화를 만들어 온 스웨덴의 지혜가 함께 한다면, 한반도는 어려운 고비를 넘어 끝내 항구적 평화에 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뢰벤 총리 초청 공식만찬을 하며 인사말에서 "스웨덴이 한반도 평화를 위한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준 것에 특별히 감사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근 북한이 제시한 '연말시한'이 다가오는 가운데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좀처럼 교착상태를 빠져나오지 못하고 오히려 북한의 도발 우려까지 번지는 등 한반도를 둘러싼 긴장감이 고조되는 것을 두고 문 대통령이 '어려운 고비'라고 표현한 점이 주목된다.

아울러 그럼에도 국제사회의 지지 속에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 노력을 지속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도 엿보인다.

문 대통령은 또 스웨덴을 '든든한 동반자'로 표현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지를 당부했다.

스웨덴 정부가 외교부 내 한반도 담당 특사를 임명하고, 지난 1월에는 수도 스톡홀름에서 남북미 북핵 협상 수석대표가 참여하는 회의를 개최하는 등 평화 프로세스에 역할을 했다는 점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또 인사말에서 "양국이 수교 60주년을 맞아 다채로운 행사를 가졌다"며 "그중에서도 한국전 참전용사들의 모임 '한서협회'를 중심으로 제작한 다큐멘터리 '한국전쟁 속 스웨덴인'의 상영을 특별히 말씀드리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 "한반도 어려운 고비넘어 끝내 항구적 평화 도달"
문 대통령은 "내년은 스웨덴이 한국전쟁에 의료지원단을 파견한 지 70년이 되는 해"라며 "스웨덴 의료지원단의 감동적 사연을 담은 이 영화는 의료진의 희생과 헌신을 되새겨 줬고 인도주의 정신의 위대한 이야기로 양국의 후손들에게 소중하게 전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당시 치료받은 한국인들은 고령이 됐지만 여전히 스웨덴과 한국의 깊은 인연을 증명하고 있다"며 "전쟁 후 한국의 국립의료원 설립에도 많은 도움을 준 스웨덴 의료지원단의 숭고한 헌신에 다시 한번 존경의 인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모두가 평등하며 행복한 국가'로 가는 스웨덴은 같은 목표를 가진 우리에게 많은 모범과 영감을 주고 있다.

사회적 대타협이 지속가능한 성장의 길이며 포용이 혁신으로 가는 기반이라는 것을 이미 증명했고, 성숙한 성 평등 문화가 국가의 경쟁력이라는 것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오늘 총리님과 나는 공정과 자유, 평등을 바탕으로 누구도 뒤에 남겨 두지 않는 '혁신적 포용국가'를 위해 더욱 폭넓게 협력하기로 했다"며 "ICT, 스타트업, 과학기술 협력은 혁신성장을 촉진하고 성평등, 복지 협력은 포용성장을 뒷받침해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총리님의 방한이 우리에게 '율톰텐(스웨덴에서 산타클로스를 지칭하는 말)'의 성탄선물이 됐다"며 스웨덴어로 "스콜"이라고 외치며 건배를 제의했다.

뢰벤 총리는 답사에서 "한-스웨덴이 수교 60주년을 맞았다. 한국에서 '환갑'은 대단히 중요한 시간을 의미한다고 배웠다"며 "저도 환갑을 넘어 잘 알 수밖에 없다"고 웃으며 말했다.

뢰벤 총리는 "만찬에 함께한 사상 최대의 경제사절단만 봐도 양국의 협력 잠재력이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전쟁 발발 직후 스웨덴은 부산에 의료지원단 봉사를 했다. 그 때 스웨덴 적십자 병원이 오늘날까지 양국 관계에서 의미를 갖고 있다"고 떠올렸다.

뢰벤 총리는 윤선도 시인의 시조를 거론하며 "좋은 술은 어떻게 만드는가, 재치가 합쳐져서 빚어진다. 좋은 국물은 어떻게 만드는가, 조미료가 합쳐져서 만든다"면서 양국의 우호관계를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