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국민이 국민의 집 들어오겠다는데…막은 놈이 불법"
심재철 "손학규·심상정·정동영·박지원, 정계퇴출 0순위"


자유한국당은 18일 국회에서 사흘째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저지 규탄대회를 이어갔다.

지난 16일 일부 당원과 참가자들이 폭력 양상까지 띠면서 당 안팎의 비난을 받은 탓에 이날 규탄대회는 국회의원들을 중심으로 경내에서 시작해 국회 밖에서 당원들과 규탄사를 이어가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바른미래당과 정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이 선거법 합의안을 도출한 가운데 열린 규탄대회인 만큼 여야 '4+1'에 의한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움직임에 대한 강도 높은 비난이 쏟아졌다.

또한 본회의 의사봉을 쥔 문희상 국회의장을 압박하기 위한 비판성 발언도 이어졌다.
한국당, 사흘째 국회서 패스트트랙法 저지 집회
황교안 대표는 "애국시민들이 국회의사당에 들어오려고 하는데, 국민이 국민의 집으로 들어오겠다는데 누가 막을 수 있는가"라며 "막은 놈이 불법 아닌가.

자기들이 불법을 저질러놓고 한국당보고 불법이라고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황 대표는 "과거 국회의장들이 문 아무개처럼 국회의장을 했나"며 "아들 때문에 엉터리 날치기 국회를 해도 되는가"라며 문 의장 아들의 문 의장 지역구(경기 의정부갑) 출마 문제를 거론했다.

그러면서 "그 선거구 주민들은 핫바지, 바보인 줄 아는가"라며 "아버지도 아들도 반드시 용서하면 안 된다"고 했다.

황 대표는 나아가 "제가 청와대 앞에서 단식할 때 '텐트 좀 치게 해달라'고 했는데 못 치게 했다"며 "역사의 기록에 남겨야 할 희대의 인권침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좌파독재를 완성하기 위한 '1+4'라는 정체불명 모임이 대한민국을 혼란의 구렁텅이로 몰아넣고 있다"며 "손학규·심상정·정동영·박지원은 정계 퇴출 대상 0순위인데, 이들이 한 번이라도 목숨을 더 부지하기 위해 연동형 비례대표제라는 꼼수·야바위를 쓰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규탄대회에는 한국당 추산 약 3만명의 당원과 지지자들이 몰렸다.

이들은 국회 정문에서 국민은행에 이르는 약 150m 거리의 차도와 보도를 점령했다.

황 대표는 규탄대회에서 '공수처 반대합니다', '연동형 반대합니다'라는 구호를 스무번씩 외쳐달라고 유도하기도 했다.
한국당, 사흘째 국회서 패스트트랙法 저지 집회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