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다주택 靑 참모들 집 팔아라"
‘집값 잡기’ 총력전에 나선 청와대가 수도권에 두 채 이상 집을 보유한 청와대 고위공직자에게 한 채를 제외한 나머지 주택을 매각하라고 권고했다. 청와대는 강제 조항은 아니지만 청와대 참모들이 솔선수범을 보이는 만큼 정부 부처에서도 이 같은 움직임이 확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사진)은 16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 직후 “수도권에 두 채 이상 집을 보유한 청와대 고위공직자들은 불가피한 사유가 없다면 이른 시일 안에 한 채를 제외한 나머지를 처분하라”고 밝혔다고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노 실장은 “대통령비서실과 국가안보실의 비서관급 이상 고위공직자들이 정부의 부동산 가격 안정 정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라”며 “청와대 고위공직자의 솔선수범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수석은 “청와대가 솔선수범하고 동참한다면 다른 부처 고위공직자에게도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판단한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매각 시한을 6개월가량으로 보고 있다. 청와대가 파악한 매각 권고 대상자는 11명이다. 이 가운데 김조원 민정수석 등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진다. 김 수석은 서울 도곡동과 잠실동 아파트 두 채(17억6800만원)를 신고했다. 또 비서관급에서는 강문대 사회조정비서관, 강성천 산업정책비서관, 김애경 해외언론비서관, 박종규 재정기획관, 박진규 통상비서관, 여현호 국정홍보비서관, 유송화 춘추관장, 윤성원 국토교통비서관, 조성재 고용노동비서관 등이 권고 대상에 해당한다.

일각에서는 청와대의 이 같은 조치를 두고 여론을 무마하기 위해 시장논리에 어긋나는 보여주기식 이벤트를 펼친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앞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지난 11일 문재인 정부 청와대 참모들이 보유한 아파트·오피스텔 가격이 현 정부 출범 이후 평균 3억2000만원 증가했다고 했다. 비서실에서 근무했거나 지금도 근무 중인 전·현직 공직자 76명 중 아파트와 오피스텔 보유 현황을 신고한 65명의 부동산 가격 변동을 조사한 결과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당시 “청와대 참모 중 어떤 사람을 기준으로 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소수를 일반화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반박한 바 있다. 하지만 윤 수석은 이날 경실련의 지적도 이번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고 했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