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공정수사촉구특위 내 특검소위 구성…윤석열과의 간담회도 추진
與, '하명수사' 의혹 특검 추진 검토…20일 최고위서 결정할 듯
더불어민주당은 16일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한 특별검사 도입 추진 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

민주당 검찰공정수사촉구특별위원회는 이날 4차 회의 후 송영길 의원 중심으로 '울산 사건(하명수사 의혹) 특검 추진 소위원회'를 구성했다고 특위 위원장인 설훈 최고위원이 국회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설 최고위원은 "검경이 다른 판단을 내놓고 충돌한 '고래고기 사건',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사건, 별건 수사 의혹을 받는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 사망 사건 등 3대 사건에 대해 특검 추진으로 진실을 확인할 필요가 있어 특검 추진 소위를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설 최고위원은 "특검을 추진해야 하는지 소위에서 집중 논의를 한 뒤 18일 특위 차원에서 특검 추진 여부를 1차 결정할 것"이라며 "그러면 20일 당 최고위에서 이를 검토해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특위는 이밖에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공정수사 촉구 소위, 울산 하명 수사 의혹 관련 소위,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한 소위도 설치하는 등 분야별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패스트트랙 공정수사 촉구 소위에는 홍영표·백혜련 의원이, 울산 하명 사건 관련 소위에는 전해철·김종민 의원이 각각 활동할 예정이다.

감찰 무마 의혹 관련 소위에는 박범계·송기헌 의원 등이 참여한다.

설 최고위원은 "여러 사건이 뒤얽혀있어 정리하기 만만치 않아서 효율적 대응을 위해 소위를 구분해서 설치했다"며 "사안별로 정리한 내용을 18일 특위 전체 회의 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특위는 '하명 수사' 의혹과 관련해 검경 관계자들과의 간담회를 비공개로 추진한다.

윤석열 검찰총장과의 간담회 추진도 검토 중이다.

설 최고위원은 "비공개로 보는 것은 양쪽이 다 '오케이'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찰총장을 만나는 방안도 논의 중인데 단계를 밟아갈 생각"이라며 "비공개 과정을 거치고 공개적으로 검찰총장을 만나는 것이 좋지 않겠나 생각하는데, 진행되지 않고 문제가 바로 정리됐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