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를 밟고 가라’ 한국당, 국회서 무기한 농성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앞줄 가운데)와 의원들이 11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철회와 문재인 정권 국정농단 규탄’ 무기한 농성을 시작했다. 황 대표의 농성 돌입은 지난달 27일 단식농성 중 쓰러져 단식을 종료한 지 14일 만이다.  연합뉴스
< ‘나를 밟고 가라’ 한국당, 국회서 무기한 농성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앞줄 가운데)와 의원들이 11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철회와 문재인 정권 국정농단 규탄’ 무기한 농성을 시작했다. 황 대표의 농성 돌입은 지난달 27일 단식농성 중 쓰러져 단식을 종료한 지 14일 만이다. 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당 쇄신을 위한 ‘승부수’를 던졌다. 입시 비리에 연루됐거나 ‘막말’로 물의를 빚은 인사를 내년 총선 공천 대상에서 아예 배제하기로 하는 등 부적격 기준을 크게 강화하기로 했다. 황 대표가 ‘공천권’을 활용해 당 장악력을 높이고 현역 의원들의 ‘물갈이’ 폭을 넓히기 위해 칼을 빼든 것이란 분석이다.

‘조국형 비리’ 배제로 현역 대폭 교체

黃의 '총선 승부수'…입시·채용·병역비리, 막말 관련자 공천 배제
한국당 총선기획단은 내년 총선에서 입시·채용·병역·국적 관련 비리자를 원천 배제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공천 부적격 기준을 11일 발표했다. 한국당은 이들 4대 분야를 ‘조국(전 법무부 장관)형 비리’로 규정하고 관련 비리가 적발될 경우 공천 심사를 아예 받지 못하도록 했다. 막말 등 불합리한 언행으로 물의를 빚은 인사에 대해서도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음주운전·성범죄 등과 관련한 기준도 강화했다.

단식 투쟁을 끝낸 뒤 인사권 등을 활용해 당 장악력을 높여온 황 대표가 당 쇄신을 위해 칼을 빼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총선기획단 총괄팀장인 이진복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이 기준에 의하면 (현역) 의원 중 대상자가 얼마나 되는지 여러분도 다 아실 것”이라며 현역 물갈이 비율을 높이겠다는 방침을 내비쳤다. 총선기획단은 지난달 현역 의원 중 3분의 1 이상을 공천에서 배제해 내년 총선에서 50% 이상을 교체하겠다는 쇄신 방침을 밝혔다.

이날 제시된 기준을 어떻게 적용하느냐에 따라 공천 배제 명단에 올라갈 의원이 크게 늘어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어디까지를 ‘막말’ 또는 ‘비리’로 보느냐에 따라 단순 감점 수준이 아니라 컷오프(공천 배제)도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것이다. 물갈이 폭이 총선기획단이 제시한 교체 비율(50%)을 넘길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황 대표는 지난 9일 총선기획단 회의에서 “국민이 원하고 나라가 필요로 한다면 그 이상(50%)도 감내할 각오를 가져야 한다”고 말해 교체율이 더 높아질 수 있음을 시사했다.

확실한 쇄신 없이는 총선에서 승리하기 어렵다는 당 지도부의 위기감이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총선기획단 관계자는 “당장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고선 영남권을 제외한 다른 모든 지역에서 이기기 쉽지 않다는 데 황 대표를 포함한 지도부가 공감하고 있다”며 “황 대표의 (물갈이) 의지는 명확하고 고민하는 부분은 방법론”이라고 말했다.

당내 반발 잠재우는 게 관건

관건은 대표적인 쇄신 대상으로 꼽히는 영남 중진 의원의 반발이다. 지난달 초·재선 의원들이 중진 의원들의 불출마를 촉구하는 등 ‘물갈이론’이 표면화할 때 중진 의원들은 “같은 편끼리 칼 꽂지 마라”고 반발했다. 9일 원내대표 경선에서 심재철 원내대표와 김재원 정책위원회 의장이 당선된 것도 황 대표의 물갈이 의지를 견제하는 중진 의원들의 지지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장은 전날 라디오에서 “동료들끼리 목을 쳐서 쫓아내는 과정을 거쳐 지금까지 왔는데, 또 그런 모습을 보인다는 게 합리적이냐”고 언급하며 황 대표의 50% 교체론에 각을 세웠다.

정치 초년병인 황 대표가 당내 반발을 잠재우고 뚝심있게 쇄신을 행할 수 있을지에도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는 사람이 적지 않다. 최근 황 대표가 과거 당내 계파 수장들을 쳐냈던 이회창 전 국무총리의 공천 모델(2000년 총선)을 언급한 것을 두고서도 당 안팎에서 비판이 쏟아졌다.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는 “그 당시(2000년) 이 총재는 35%의 압도적인 (대선주자) 지지율을 가지고 있었고, 당내 중진들을 쳐내도 막강한 카리스마로 이를 돌파할 수 있었다”고 지적했다.

쇄신 과정이 당내 갈등으로 비화하는 것을 막으면서 인적 쇄신을 마무리할 수 있느냐가 앞으로 황 대표에게 주어진 과제라는 분석이다. 한국당 관계자는 “물갈이 대상자도 수용할 수밖에 없는 기준을 황 대표가 제시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라고 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