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신경훈 기자 khshin@hankyung.com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신경훈 기자 khshin@hankyung.com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검찰개혁을 진두지휘할 법무부 사령탑으로 발탁한 것은 더 이상 ‘좌고우면’하지 않고 검찰개혁을 추진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조국 사태’에서 비롯된 검찰과 청와대·여당 간 갈등은 전날 청와대 압수수색을 계기로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여권에서는 제도적·인적 쇄신을 통해 검찰개혁을 강도 높게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검·경수사권조정법안 처리를 통한 제도적 검찰 권한 분산과 함께 추진력 강한 법무부 장관을 내세워 검찰 내부를 쇄신해야 한다는 구상의 한 축을 현실화하는 셈이다. 강한 돌파력으로 정평이 난 ‘추미애 카드’는 검찰의 인적 쇄신을 겨냥한 인사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문 대통령이 여당 대표를 지낸 5선 중진 의원에 판사 출신 이력까지 갖춘 추 의원을 후보자로 낙점한 데는 교수 출신인 조국 전 장관 사례를 반면교사로 삼은 측면도 있다. 조 전 장관은 지난달 10월 14일 퇴임하면서 “저보다 더 센 추진력을 발휘해줄 분이 올 것”이라고 후임자를 예고하기도 했다. 추 후보자를 잘 아는 여당 한 의원은 “때론 독단적이라고 할 만큼 추진력으로는 따라올 사람이 없다”며 “강한 소신 때문에 당대표 시절 의원들과 마찰을 빚기도 했지만 현 시점에서는 강점으로 작용한 것 같다”고 전했다.

추 후보자는 이날 지명 직후 국회 기자회견에서 “소명의식을 갖고 검찰개혁을 완수하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검찰총장과 어떻게 호흡을 맞출 것이냐’는 질문에는 “그런 개인적인 문제는 중요한 것 같지 않다”고 짧게 답했다.

추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마치면 여섯 자리가 비어 있는 검사장급 인사를 포함해 검찰 내 대대적인 인적 쇄신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내년 2월에 예정된 정기인사를 앞당겨 1월께 단행할 경우 검찰 내 인사태풍이 불 수 있다. 이뿐 아니라 별건수사 의혹이 불거진 백모 전 청와대 특감반원의 사망 원인과 관련해 법무부가 특별감찰에 나설 가능성도 높다.

‘추다르크’라는 별명을 가진 추 후보자는 대구 출신으로 1982년 사법연수원 14기로 법조계에 입문해 10년간 판사생활을 했다. 1995년 김대중 전 대통령의 권유로 정계에 입문해 영남권 표심 공략을 위한 ‘동진정책’을 도왔다. 15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당선돼 국회에 입성했다. ‘탄핵 역풍’으로 낙마한 17대를 제외하고 20대까지 모두 당선된 비례대표를 거치지 않은 여성 최초의 5선 의원이다.

17대 총선을 앞두고 광주에서 ‘삼보일배’를 하며 성난 민심 달래기에 나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이 낙선했던 2012년 대선 당시 민주통합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국민통합위원장을 지냈고 지난 대선에서는 당대표 겸 선대위 상임공동위원장을 맡아 문 대통령 당선에 기여했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