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본회의 개회를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본회의 개회를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3일 사망한 특감반원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해 "친문농단 게이트의 몸통은 청와대며 수장은 문재인 대통령이다"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법과 원칙에 따라 업무를 했다. 사망한 특감반원이 울산시장 선거 첩보와 관련이 없다'며 청와대 대변인 앞세워서 선동하고 물타기 하지 말고, 대통령께서 직접 국민 앞에 해명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조국 전 법무부장관 사태에서 들불처럼 번졌던 국민 저항이 친문농단 게이트 정국에서는 어느 수준까지 갈지 가늠할 수 없다"면서 "대통령께서 아무리 모른 척하고 비판을 묵살하려 해도 심판의 날은 하루하루 다가오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사진 한 장이 북한 선박 삼척항 침투사건을 밝혀냈고, 사진 한 장이 북한주민 강제북송 사건을 밝혀냈다"면서 "안타깝게도 극단적 선택을 한 백원우 별동대 수사관이 '내 휴대폰을 초기화하지 말아 달라'고 했다고 한다. 백원우 별동대 수사관의 휴대전화가 문재인 정권 치부의 스모킹 건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이례적으로 2일 저녁 장문의 서면 브리핑을 낸 데 대해 "검찰이 사망 경위 수사에 본격적으로 나서자 청와대가 도둑이 제 발 저린 듯 난리다"라며 "청와대는 무엇이 들킬까 두려운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가장 시급한 과제는 누가 A 수사관을 극단적 선택으로 몰고 갔는지 찾아내는 것이다"라면서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미안하다'는 유서를 남긴 A 수사관이 마치 검찰 압박 때문에 사망한 것처럼 청와대는 또 검찰 죽이기의 프레임을 내세운다"고 비판했다.

◆ 나경원 "공수처 생겼으면 증거인멸하고 다 덮었을 것"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나 원내대표는 "공수처가 생겼으면 바로 A 수사관의 휴대전화를 뺏어가 증거인멸을 해버렸을 것이 분명하다. 별동대 수사관의 사망 경위, 공수처가 다 묻고 덮었을 것이다"라며 "백원우 별동대가 바로 공수처 축소판이다. 공수처가 바로 문재인 대통령의 별동대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작년 울산시장 부정선거 논란이 전국단위 부정선거로 번지고 있다. 선거 직전 경남경찰청이 사천·양산·창원시장 선거의 한국당 후보들을 기획수사 했다는 것이다. 결국 조진래 창원시장 후보는 세상을 떠났다"면서 "서울의 모 구청장 후보에 대해서도 기획수사를 했다는 제보가 있다. 그런데 이런 보복성 수사를 주도한 울산·경남 신임 지방경찰청장들이 선거 직전에 급박하게 임명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용표 경남지방경찰청장은 부산청장을 거쳐 서울지방경찰청장까지 초스피드 승진을 했다. 세간에는 다음 경찰청장 1순위라는 이야기가 있다"면서 "진상규명 없이 이대로 간다면 내년 총선이 4.15 부정선거가 될 것임이 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 원내대표는 "유재수 감찰 무마 사건의 경우에는 윤건영 국정상황실장, 천경득 선임행정관, 그리고 드루킹 사건에 연루된 김경수 지사 등 이 정권 실세가 줄줄이 엮여 나온다"면서 "이 정권이 조국 일가 보호용도로 만든 공보 규정에 따라 검찰은 어쩔 수 없이 유재수 수사내용을 공개할지 결정하는 공개심의위원회를 개최한다고 한다. 유재수 사건, 이것은 수사상황을 언론과 국민이 직접 들여다보고 감시할 수 있도록 반드시 공개되어야 하는 초대형 비리 게이트이다"라고 말했다.

◆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A 수사관이 울산 내려간 것은 고래고기 사건 때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앞서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A 수사관 등 특감반원들이 울산에 간 건 울산시장 수사와는 무관하다"면서 A 수사관과 울산에 동행했던 현직 민정비서관실 직원의 진술을 공개했다.

고 대변인은 "고인이 된 A 수사관이 울산에 내려간 것은 울산시장 사건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면서 "'울산 고래고기 사건'에 대한 현장 대면청취 때문임을 다시 한 번 밝힌다"고 강조했다.

고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A 수사관의 동료 행정관 발언과 행적을 소상히 밝히면서 "일부 언론에서 고인을 '백원우 첩보 문건 관여 검찰수사관'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특감반원'이라고 지칭하며 고인의 명예를 훼손하고 있다"면서 "무엇을 근거로 고인을 이렇게 부르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이어 "청와대는 하명수사를 지시한 바 없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청와대 해명대로 A 수사관이 단순히 고래고기 사건으로 울산을 방문했으며 법과 원칙에 따라 업무를 수행한 것이라면 이와 관련해 검찰에 명확히 설명하는 것이 어려울 리 없는데 왜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인지 납득이 되지 않는 대목이다.

◆ 하태경 "고래고기 때문에 목숨 끊는다? 어느 국민이 믿겠나"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노영민 비서실장은 고래고기 사건 때문에 울산에 내려갔다고 했는데 노 실장 말대로라면 고래고기 사건 때문에 고인이 목숨을 끊은 것이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말을 어느 국민이 믿겠나. 노 실장 주장은 명백한 거짓이다"라고 주장했다.

김현아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권력의 핵심까지 연관된 범죄가 아니라면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아야 할 사람이 극단적인 선택을 할 필요가 있었겠느냐"고 의문을 표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달 29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특감반이 울산에 갔던 것은 인정하면서도 “고래 고기 사건 때문에 검찰과 경찰이 서로 다투는 것에 대해 부처 간 불협화음을 해소할 수 없을까 해서 내려갔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 민정수석실 직원은 “친인척관리를 하는 민정소속 감찰반원들이 왜 부처 간 불협화음을 이유로 내려갔느냐”며 “울산에 간 자체가 직무 권한 밖의 행위”라고 말했다고 전해진다.

◆ 김태우 전 수사관 "백원우 벌 받는다. 잘못한 것 있으면 불길"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열심히 일한 (하급)직원들에게 무슨 잘못이 있느냐”며 “처벌받아야 할 것은 부당한 일을 지시하고 시킨 권력자들”이라고 비판했다. 김 전 수사관은 “백원우 너희들 벌 받는다”며 “일이 이 지경에 이르렀는데 끝까지 버틸 거냐”면서 “(A수사관이) 잠도 몇 시간 못 자고 어떻게든 정보 한 건이라도 구해서 보고하려고 노력했던 사람”이라고 분노했다. 그는 “너희들이 사람이라면 이 직원을 죽을 때까지 잊지 말고 기억해야 한다”며 “잘못한 거 있으면 다 불어”라고 호통쳤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2일 A 수사관 빈소를 찾아 약 2시간 30분 동안 조문했으며 다음날 백 전 비서관 또한 빈소를 찾았다.
빈소 나서는 백원우  (사진=연합뉴스)
빈소 나서는 백원우 (사진=연합뉴스)
유족은 백 전 비서관을 보자 오열했고, 백 전 비서관은 침통한 표정으로 위로의 말을 건넸다.

A 수사관은 당초 1일 오후 6시 참고인 신분으로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할 예정이었으나 한 사무실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