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 9월 16일 어깨 부위 수술을 받기 위해 서울성모병원으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 9월 16일 어깨 부위 수술을 받기 위해 서울성모병원으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어깨 수술과 재활 치료를 위해 서울성모병원에 입원 중이었던 박근혜 전 대통령이 오늘(3일) 서울구치소에 재수감됐다. 법무부는 박 전 대통령 재수감이 완료된 후 이 같은 사실을 공지했다.

홍문종 우리공화당 공동대표는 어제 유튜브 방송에서 "박 전 대통령이 내일 구치소로 돌아가는 것 같다. (시간은) 오후로 알고 있다"며 "(복귀 뒤엔) 일단 통원치료를 할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법무부는 오늘 오전까지만 해도 "박 전 대통령이 조만간 구치소에 복귀하는 것은 맞지만 정확한 시기는 보안 사항이라 공개할 수 없다"고 했었다.

박 전 대통령은 지난 9월 16일 서울성모병원에서 수술을 받았다. 이후 재활을 위해 같은 병원 21층 VIP실에 입원 중이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일반 수용자와 달리 박 전 대통령에게 특혜를 줬다고 문제를 제기해왔다. 기결수의 경우 아무리 위중한 경우라도 외부 치료는 최대 한 달을 넘기지 않는다. 박 전 대통령은 벌써 두 달 넘게 외부 치료를 받고 있어 공정성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성모병원 주치의도 박 전 대통령이 다시 구치소에서 지낼 수 있을 만큼 재활이 이뤄졌다는 소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성 논란이 계속되자 법무부는 지난달 박 전 대통령 구치소 복귀 절차에 착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