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시장 "도시 브랜드 상승…마이스 도시 저력 보여줘"
문화교류 협력 플랫폼·평화 도시 자리매김
정상들,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관심도 성과
한·아세안 회의 성공 개최 부산, 아세안 허브 도시 도약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부산시가 아세안 경제 허브 도시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발표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28일 기자회견을 열어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부산의 저력을 전 세계에 보여줬다"며 "부산 시민과 군, 경찰, 소방본부 등 관계기관, 아세안 유학생, 다문화 가족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정상회의 성공 개최로 부산이 아세안 경제 허브 도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상회의의 대표적인 후속 사업인 한·아세안 ICT 융합 빌리지 구축이 공동의장 성명 관심 의제로 채택된 점을 강조했다.

에코델타 스마트시티에 아세안 정상들이 큰 관심을 보인 점도 성과로 꼽혔다.

오 시장은 정상회의 기간 캄보디아, 베트남, 라오스 정상과의 양자 면담으로 협력 기반을 다졌다고 덧붙였다.

한·아세안 회의 성공 개최 부산, 아세안 허브 도시 도약
' />
그는 정상회의 성과로 부산이 한·아세안 문화교류 협력의 플랫폼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시는 아세안문화원, 한·아세안 센터, 아세안연구원과 매년 부산·아세안주간을 개최하고 아세안로 일대를 아세안 국가의 문화와 생활을 이해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한·아세안 영화기구 설립도 정상회의 사회·문화협력 분야 성과사업으로 선정돼 탄력을 받을 것으로 부산시는 기대했다.

시는 큰 인기를 끈 한·아세안 푸드 스트리트도 매년 개최해 부산 대표 국제행사로 키울 예정이다.

한·아세안 회의 성공 개최 부산, 아세안 허브 도시 도약
오 시장은 또 부산을 아세안의 젊은 인재 교류와 육성의 요람으로 발전시키겠다고 했다.

아세안 국가와 우리나라 청년 창업이 부산에서 출발할 수 있도록 창업 생태계 조성에 나설 계획이다.

우수한 아세안 유학생을 지원하는 유학생 융복합 거점센터와 이주노동자, 다문화가족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도 마련할 예정이다.

오 시장은 "정상회의 성공 개최로 부산의 도시 브랜드 가치가 높아졌고 마이스 도시로서 저력을 충분히 입증했다"며 "부산이 나눔과 상호존중의 아시아 정신을 담은 평화 도시로 자리매김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아세안과의 교역과 기업진출, 투자유치뿐만 아니라, 행정, 경제, 교육,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부산을 한·아세안 허브 도시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