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가 7일 오전 연세대학교 백양누리에서 '대한민국 미래 100년 전망 국제학술포럼'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가 7일 오전 연세대학교 백양누리에서 '대한민국 미래 100년 전망 국제학술포럼'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이 또 반미 발언을 쏟아냈다. 문 특보는 지난 25일 JTBC 뉴스룸에 출연해 "주한미군 병력을 5000~6000명 감축한다고 해서 한·미 동맹의 기본 틀이나 대북 군사적 억지력에 큰 변화가 올 것이라고 보지 않는다"고 밝혔다.

최근 한·미 방위금 분담금 협상이 결렬되면 주한미군이 감축될 것이란 우려가 나오자 한 말이다.

문 특보는 이어 "소위 방위비 분담 때문에 주한미군을 일방적으로 감축하고 동맹을 흔든다면 한국 국민들도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라며 "국민 여론이 제일 중요하다. 미국이 지나치게 과도한, 그리고 공정과 공평의 틀을 벗어나 압박을 가했을 때는 한·미 동맹을 적극 지지하는 30~40%의 국민도 변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결국 우리 정부나 국민 모두가 어떤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도록 요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문 특보는 한미 동맹 파기까지 시사하는 발언을 했다. 문 특보는 "결국 지난 70년 동안 쌓아온 신뢰할 수 있는 동맹으로서의 미국이라는 그림이 깨져버리면 우리도 다른 생각을 많이 해야 된다. (지금)그 답을 드릴 수는 없겠지만…"이라면서 "동맹이 우리 목적은 아니지 않나. 동맹은 우리 국익을 위한 수단"이라고 말했다.

이런 문 특보 발언에 당황한 진행자는 "지금 말씀하신 내용이 여러 가지 논쟁을 촉발시킬 수 있는 말씀"이라며 화제를 돌렸다.

문 특보는 지난 7월경 주미대사로 유력하게 거론됐으나 막판에 이수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으로 교체된 바 있다. 당시 정치권에선 문 특보 주미대사 임명 좌초가 미국 반대 때문이라는 설이 제기됐다. 문 특보가 그동안 미국에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해왔기 때문이다.

한편 문 특보 아들은 수년간 이중 국적을 유지하다가 지난 2005년 한국 국적을 포기하고 완전한 미국인이 됐다. 문 특보 본인도 미국 영주권자였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