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의 발표를 반박하는 내용의 일본 경제산업성의 트위터 게시글. 일본 경제산업성 트위터 캡처
청와대의 발표를 반박하는 내용의 일본 경제산업성의 트위터 게시글. 일본 경제산업성 트위터 캡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조건부 연장’ 결정을 둘러싼 진실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반박·재반박이 이어지고, 감정 싸움으로까지 번지는 양상을 보이면서 양국 간 갈등이 재점화하는 분위기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5일 “어제(24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의 발언에 대해 일본 정부 누구도 우리 측에 ‘사실과 다르거나 사과한 적이 없다’고 얘기하지 않고 있다”며 “다시 한번 분명히 밝히지만 일본 측은 사과했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전날 지소미아 종료 유예 결정과 관련한 일본 측 발표와 언론 보도를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일본 측은 ‘경제산업성에서 부풀린 내용을 발표한 것에 대해서는 사과한다. 합의 내용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다’는 것을 재확인해줬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본 경제산업성은 같은 날 밤 공식 트위터에서 “발표 내용은 사전에 조율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요미우리신문도 일본 외무성 간부의 말을 인용해 “그런 사실(한국 측에 사과)이 없다”는 보도를 냈다. 윤 수석은 이를 두고 “요미우리신문의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며 “진실게임은 언론이 만들어내고 있다. 진실은 정해져 있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일본 측의 반박은 이어지고 있다. 이날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정례 기자회견에서 “정부 차원에서 사죄한 사실은 없다”고 못 박았다. 그러면서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재고와 관련해선 “지소미아와 전혀 다른 문제”라고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한·일 정부 간 공방이 이어지자 정치권도 가세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지소미아 파기 철회 결정이 진정한 성과라면, 정확한 손익계산서를 공개하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일본이 한국에 사과했다는 청와대 설명을 부인했다’는 기자들의 질문에 “누구를 믿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일본은 지소미아 종료를 1주일가량 앞두고 한국 측에 수출규제 철회를 논의할 국장급 회의를 하자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당시 일본 측은 “(수출규제 해소에) 한 달 정도 시간이 걸린다”는 취지의 의견을 전달해 왔다. 외교부 관계자는 “양국 대화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불필요한 마찰은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락근 기자/도쿄=김동욱 특파원 rkl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