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세계 최초 스마트시티’ 구현을 목표로 삼은 부산을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국가 정상들에게 선보이며 3박4일간의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일정을 시작했다. 한국의 경제 지평을 넓히기 위해 아세안 지역을 최우선으로 꼽은 만큼 ‘코리아 세일즈’는 물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위한 든든한 우군을 확보하겠다는 구상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부산 강서구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착공식에서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오른쪽 두 번째), 응우옌쑤언푹 베트남 총리(첫 번째)와 함께 ‘빌딩형 정수처리시설’ 설명을 듣고 있다.  /부산=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부산 강서구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착공식에서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오른쪽 두 번째), 응우옌쑤언푹 베트남 총리(첫 번째)와 함께 ‘빌딩형 정수처리시설’ 설명을 듣고 있다. /부산=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문 대통령은 25일부터 27일까지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24일 부산을 찾았다. 이번 정상회의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국내에서 열리는 최대 규모의 국제회의다.

10개국 정상과의 연쇄 회동을 계획한 문 대통령은 지난 23일 리셴룽 싱가포르 총리, 24일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 등과 청와대에서 연달아 만났다. 문 대통령은 양국 정상에게 “앞으로도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건설적인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한다”며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지지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열리는 부산을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로 선정해 2021년 말이면 부산시민이 스마트시티의 삶을 체험할 수 있게 된다”고 직접 홍보에 나섰다.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는 국내 최초로 백지상태의 부지 위에서 스마트 혁신기술을 집약적으로 구현하는 프로젝트다. 부산을 국가시범도시로 선정한 뒤 지난 10개월간 밑그림을 그린 스마트시티는 이날 착공식을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도시 곳곳에 설치된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통해 수집한 각종 정보는 인공지능(AI) 데이터 플랫폼의 분석을 거쳐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혁신서비스로 연결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태국, 베트남, 라오스 등 아세안 국가 정상들이 참석한 자리에서 “스마트시티는 혁신적인 미래기술과 신산업을 담아내는 새로운 플랫폼”이라며 “아세안과 한국이 ‘아시아 정신’을 담아낸다면 세계 스마트시티를 선도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캄보디아를 제외한 아세안 9개국 정상과의 연쇄 회담을 소화할 계획이다. 훈센 캄보디아 총리가 장모의 건강을 이유로 회의에 불참하면서 정상회담은 취소됐다. 문 대통령은 ‘CEO 서밋’과 ‘문화혁신 포럼’에도 참석하며, 대기업 총수 등이 총출동하는 한·아세안 환영만찬을 통해 아세안 정상 및 기업인들과 친교를 다진다.

부산=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