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국과 일본이 내달 정상회담을 여는 것에 대해 공감했다. 수출규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강제징용 등 갈등을 해소하는 돌파구가 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3일 일본 나고야에서 열린 한일 외교장관 회담 직후 내달 말 중국 쓰촨(四川)성 청두(成都)에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담 계기로 한일 정상회담이 성사될 수 있도록 일본 측과 조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모테기 외무상도 "중국에서 12월 말 개최되는 한중일 정상회의에 맞춰 한일 정상회담을 실시하는 쪽으로 조정하기로 의견 일치를 봤다"고 발표했다.

우리 정부는 전날 지소미아 종료 유예를 결정했다. 일본이 수출규제에 대해 재검토 의향을 보이면서다. 양국 외교장관은 수출 당국 간 대화 개시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강 장관은 "양국 수출 당국 간 대화가 개시되는 게 긍정적이라는 평가가 서로 있었다"며 "우리는 협의를 통해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철회돼야 한다고 분명히 밝혔다"고 했다.

한일 갈등의 빌미가 된 강제징용 문제는 여전히 간극이 큰 상황이다.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도 징용문제에 대해서는 양측이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는 수준에 그친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원론적인 입장, 기본 입장을 재차 확인하는 정도였다"며 "현재까지의 대화와 소통의 기초 위에 양측이 노력해나가자는 부분에 대해 의견 교환이 있었다"고 말했다.

향후 한일 정상회담이 성사되려면 강제징용 문제를 둘러싼 이견이 해소돼야 한다는 전망도 나온다. 한일 외교당국은 앞으로 강제징용 관련 해법을 찾기 위해 국장급 협의를 집중적으로 가질 계획이다. 또 한일 정상회담을 구체화하는 작업도 이어갈 전망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