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고야 G20외교장관회의 계기에 만나…"한일 현안 조기 해결 위해 노력"
강경화, 美국무 부장관 면담…"美, 한일사이서 건설적 역할을"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3일 일본 나고야에서 열린 주요20개국(G20) 외교장관회의 계기에 미국 수석대표로 참석한 존 설리번 국무부 부장관을 면담했다고 외교부가 이날 밝혔다.

강 장관은 전날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통보의 효력을 정지하기로 한 한국 정부의 결정과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소미아, 일본의 수출규제 등 한일 간 현안이 조기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하고, 미측이 이 과정에서 건설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설리번 부장관은 한일 양국이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한 것을 환영하면서,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확인하는 한편 한미일 협력을 발전 시켜 나가기를 희망했다.

양측은 아울러 한국 신남방정책과 미국 인도·태평양 전략간 조화로운 협력을 지속 발전해 나가기로 했다.

또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북미대화가 조속히 재개될 필요성이 있다는 데 공감하고 이를 위해 한미간 계속 긴밀히 공조하기로 했다.

양 장관은 방위비분담금 문제를 포함한 한미동맹의 주요 현안들을 합리적이며 호혜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계속 긴밀히 소통하기로 했다.
강경화, 美국무 부장관 면담…"美, 한일사이서 건설적 역할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