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에서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를 마친 뒤 국민 패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에서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를 마친 뒤 국민 패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국민과의 대화'를 마친 소감을 밝혔다. 고 대변인은 20일 오전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어제는 진짜 맨바닥에서 시작해 (현장 분위기가) 정말 난리도 아니었다"며 "대통령에겐 가장 죄송한 형식의 방송이었지만 받아주셔서 참 감사했다"고 말했다.

이러한 방식을 택한 이유에 대해선 "방송은 보통 사전 각본을 어쩔 수 없이 만드는데 (그렇게 할 경우) 수많은 언론이 '다 짜고친다'며 여러 의혹을 제공한다"며 "그럴 바에야 '아무것도 안 하고 해보자'고 했는데 대통령이 승낙해주셨다"고 했다.

고 대변인은 당시 현장 분위기에 대해 "이러다 아수라장이 돼 버리면 어떻게 되나 했다"면서도 "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국민패널들이) 자기 주장을 하려고 막 그랬지만, 끝날 땐 다 만족스러운 모습으로 끝내는 모습을 보며 국민의 수준이 상당 수준이라고 생각했다. 민감한 얘기를 잘 넘길 때마다 서로 얼굴을 쳐다보며 한숨을 쉬었던 생각이 난다. 행사가 끝났을 땐 너도나도 할 것 없이 박수쳤다"고 전했다.

고 대변인은 탁현민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이 '저라면 이런 연출을 안 했을 것 같다'고 말한 것에 대해선 "탁 위원은 대통령을 아끼는 마음에서 그런 취지의 발언을 했을 것"이라며 "사실 어제 탁 위원을 행사장 근처에서 만났는데, '국민과의 대화'에 평가 아닌 평가를 한 것 때문에 곤욕을 치렀다고 하더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9일 MBC 특집 '국민이 묻는다-2019 국민과의 대화에 출연했다. 문 대통령은 사전 각본 없이 국민 패널 300명의 즉석 질문에 답하는 타운홀(Town hall) 미팅 형식으로 100분 넘게 얘기를 나눴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