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황교안 대표의 영수회담 제의가 문재인 대통령의 거부로 무산됐다고 19일 밝혔다. 청와대는 “공식적인 영수회담 제안이 없었다”고 맞받았다.

황 대표 비서실장인 김도읍 한국당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황 대표의 영수회담 제안에 대해 “어제 오후 5시께 청와대 관계자로부터 물리적으로 문 대통령의 시간이 부족해 어렵겠다는 답이 왔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어 “시국이 엄중하니 다시 논의해달라고 요청했고, 청와대 쪽에서는 ‘그렇게는 해보겠다’고 했지만 부정적인 뉘앙스였다”며 “사실상 (청와대가) 제안을 거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날 황 대표는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현재의 위기상황 극복을 논의하기 위한 대통령과의 회담을 제의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날 오후 3시께 ‘공식 제안이 없었다’고 브리핑한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전날 오전부터 영수회담 관련 논의를 청와대 관계자와 진행했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아침 회의에서 황 대표가 영수회담을 공식 제안했고, 오전 11시께 청와대 관계자로부터 전화가 왔다”며 “(내가) 회의 중이라 전화를 못 받자 청와대 쪽에서 문자를 보내 ‘(황 대표가) 영수회담을 제안했는데, 우리 쪽에서 준비할 것은 무엇이냐’는 연락을 해왔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낮 12시께 청와대 관계자와 통화하면서 “청와대 측에서 ‘이번주 중 특정 날짜에 (문 대통령이) 시간을 낼 수 있을 것 같다. 보고드린 후 연락드리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후 오후 5시께 청와대 측에서 다시 전화가 와 ‘대통령이 시간을 내기 힘들어 어려울 것 같다’는 사실상 거부 답변을 전했다고 김 의원은 설명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한국당으로부터 공식적인 영수회담 제안을 받은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어제 낮 12시께 통화한 것은) 황 대표가 무슨 의도로 그런 얘기(영수회담 제안)를 한 것인지 물어보고자 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