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에 대한 검찰의 조속한 수사를 촉구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8일 오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에 대한 검찰의 조속한 수사를 촉구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총선 출마를 선언해 논란이 일고 있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은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황 청장이 정치공작 수사를 벌였던 추악한 거래의 진상이 드러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황 청장은 지난해 울산지방경찰청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 전 시장 동생과 비서실장을 비리혐의로 수사해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 그러나 울산지검은 최근 "증거가 없고, 혐의에 대해 사실관계를 인정하기 어렵다"며 혐의없음 처분했다.

김 전 시장은 선거를 앞둔 민감한 시점에 경찰의 무리한 수사로 자신이 낙선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황 청장이 더불어민주당 공천을 받으려고 이같은 수사를 벌였다는 주장이다.

김 전 시장은 기자회견에서 "황운하는 제2의 김대업"이라고 했다. 김대업 씨는 2002년 대선 당시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의 장남이 돈을 주고 병역을 면제받았다고 폭로했다. 대선이 끝난 후 김 씨의 폭로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황운하 청장은 내년 총선 출마를 위해 이미 명예퇴직원을 제출했다. 황 청장은 18일 언론 인터뷰에서 "총선 출마 의지가 확고하다. 고향인 대전에서 봉사하고 싶다"고 밝혔다.

황 청장은 김 전 시장 측근 수사 문제로 고소·고발을 당해 현재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대통령 훈령에 따라 수사기관 수사를 받는 공무원은 의원면직(자발적인 퇴직)이 제한된다. 따라서 황 청장이 내년 총선 전에 명예퇴직을 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황 청장은 검찰 측에 의견서를 보내 조속한 사건 종결을 요구 했다. 현재 사건을 접수한 울산지검은 1년 6개월이 지나도록 황 청장 측에 수사 관련 질의서조차 보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