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의원들 검·경 소환 거부…檢, 강제소환이든 조사없는 기소든 해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18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공직선거법 개정안과 관련, "다음 주부터는 정말 이제 국회에 비상이 걸린 상황이 올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다음 주 의총 토론주제가 선거법으로 충분히 생각을 정리하실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라면서 "선거법 개정안의 심의 마감 시간이 26일로, 27일부터는 본회의에 회부돼 상정이 가능해진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패스트트랙 절차상) 선거법 처리 시한이 한 달도 안 남았는데 자유한국당은 단 한 번도 협상에 응한 적이 없다"면서 "이렇게 가다 보면 동물 국회가 또 도래하지 않을까 걱정이 많이 든다.

가능한 한 당으로서는 이번 정기국회가 나라의 명운을 좌우한다는 비상한 각오로 임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국회 혁신 문제와 관련, "지난주에 토론을 많이 했는데 전반적 수준의 동의가 있었으므로 오늘은 당론으로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면서 "특히 국민소환제 도입을 당론으로 추진할지는 중요한 문제"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앞서 최고위에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사건으로 고소·고발된 한국당 의원 대부분이 검찰 소환에 불응하고 있다고 거론한 뒤" 검찰은 강제소환이든 조사 없는 기소 등 일반 국민과 다를 바 없이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은 패스트트랙 수사에 더이상 시간을 끌어선 안 된다"면서 "그렇게 하지 않으니 법을 어기고도 '대리 조사니 뭐니' 하는 적반하장의 관행이 나오는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7개월 동안 한국당 의원들은 검찰·경찰의 소환을 모두 거부했고 나경원 원내대표의 검찰 출석 외에는 소환 거부 입장에 변함이 없다"면서 "명백한 불법을 저지르고도 자신들이 성역인 양 법적 절차를 무시하는데 법치 국가에서는 허용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당 의원들도 시간을 끌며 어물쩍 선거 국면으로 넘어가면 된다는 생각을 버리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해찬 "내주부터 국회 비상 상황…동물국회 도래 걱정"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