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 등 美주요인사 연쇄접촉할 듯…한반도국제평화포럼서 기조연설
김연철 통일장관 첫방미…'금강산 난제' 돌파구 모색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7일 오전 취임 후 처음으로 미국 방문 길에 오른다.

통일부에 따르면 김 장관은 17∼23일 한반도국제평화포럼(KGFP) 참석을 위해 워싱턴DC, 로스앤젤레스(LA)를 방문한다.

오는 20일 미국평화연구소(USIP)에서 열리는 KGFP는 통일부가 주최하고 USIP와 세종연구소가 공동주관하는 행사로, 김 장관은 이번 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김 장관은 이번 포럼 참석을 계기로 미 연방정부 및 의회 주요 인사들과 만나 남북관계 주요 현안을 논의할 계획으로, 최근 미국 국무부 부장관에 지명된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등 한반도 관련 주요인사들과 연쇄 접촉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북한이 금강산 시설 철거를 요구하는 '최후통첩'을 보내는 등 남북경협이 시험대에 오른 상황이라는 점에서 그의 이번 미국 방문은 금강산관광 문제 협의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최근 통일부 고위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금강산 관광은 우리가 판단할 문제가 있고 한미 간에 협의해야 할 문제도 있다"며 "(금강산 이산가족)면회소 같은 경우는 작년에 이산가족 상봉할 때 일부 제재 면제 절차를 받은 적이 있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우리 입장을 얘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연철 통일장관 첫방미…'금강산 난제' 돌파구 모색
김 장관의 '올림픽 휴전' 제안 등에 미국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도 관심이다.

김 장관은 최근 워싱턴포스트(WP)와 인터뷰에서 북미간 신뢰 구축 조치와 관련한 아이디어를 들고 워싱턴에 가겠다면서, 내년 도쿄 올림픽을 계기로 북한이 미사일 시험을 유예하고 미국은 한국과의 연합 군사훈련을 유예하는 방식을 거론했다.

또 미국이 북한에 친척을 둔 한국계 미국인을 위해 북한 여행 제한을 완화하는 것도 제안했다.

이밖에도 김 장관은 워싱턴DC 스팀슨센터 및 LA 서던캘리포니아대학(USC) 한국학연구소를 찾아 한반도 문제 전문가들과 북한 비핵화 견인 및 한반도 평화체제구축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21일에는 USC에서 '한반도 평화·경제'를 주제로 공개 특강도 진행한다.

워싱턴DC 및 LA 지역 교민들과의 간담회, 현지 특파원 간담회도 예정돼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