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이 최근 선거제 개편 및 사법제도 개혁 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사건으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작심 비판했다.

채 의원은 1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젊고 건장하지만 나약한 채이배입니다"라고 자신을 소개했다.

이는 나 원내대표가 지난 13일 검찰에 제출한 의견서에 '젊고 건장한 채 의원이 감금됐다는 것은 채 의원을 너무 나약한 존재로 보는 것'이라는 내용을 담은 것에 대해 반박한 것이다.

KBS를 통해 공개된 약 50쪽 분량의 의견서에서 나 원내대표는 채 의원에 대해 "빵을 나눠 먹고 마술쇼를 하는 등 화기애애했다"며 한국당 의원들이 채 의원을 감금한 게 아니었다는 주장을 폈다.

채 의원은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관련 갈등이 극심했던 4월 25일 자신의 의원회관 사무실에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사보임 문제로 항의 방문하러 찾아 온 한국당 의원들에 의해 갇혔던 바 있다.

채 의원은 선거제 개혁안 및 사법개혁 법안 패스트트랙 지정을 두고 여야가 충돌했던 지난 4월 25일 한국당 의원들에 의해 자신의 의원실에 약 5시간가량 감금된 바 있다.

당시 채 의원은 검찰개혁 관련 법안의 패스트트랙 처리 여부를 결정하는 사법개혁특별위에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 대신 보임된 상태였다. 결국 채 의원 감금 문제로 나 원내대표를 포함한 한국당 의원들은 검찰에 고발됐다.

채 의원은 "당시 방 안에 11명과 방 밖에서 문고리를 잡았던 1명 등 총 12명의 한국당 의원을 힘으로 물리치지 못하고 감금됐으니 나약함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나 원내대표는 모든 행동이 자신의 지휘하에 이뤄졌다며 책임을 지겠다는 강인함을 보였는데, 50쪽의 (의견서) 본문에서 책임을 밝힌 것은 없었나"라며서 "책임지려는 말을 문서로 남기려고 하니 나약해진 것인가"라고 비꼬았다.

그는 "물리력을 행사해 저를 감금하도록 교사한 나 원내대표가 응분의 책임을 질 수 있도록 철저히 조사하고 이런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일벌백계해 주시길 검찰과 사법부에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오는 12월 3일 이후 패스트트랙 법안의 본회의 상정 및 처리가 예고된 가운데 이에 대한 여야의 대치는 여전히 극심한 상태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패스트트랙 법안 협상에 적극 참여할 것을 촉구했다.

이해찬 대표는 15일 확대간부회의에서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한국당 대표든 원내대표든 전혀 협상에 응하지 않고 있다"며 "이렇게 해서는 정치가 국민의 신뢰받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반면 한국당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패스트트랙 법안에 대한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같은 날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훼방 놓고 간섭해서 끝내 조국 수사 제대로 못 하게 하겠다는 심보"라며 "문재인 정권이 검찰을 권력의 하수인으로 만들 작정"이라고 주장했다.

방정훈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