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왼쪽에서 세번째)이 지난 11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왼쪽에서 세번째)이 지난 11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실장이 20대 총선에서 구로을 출마를 저울질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2일 여권 관계자 등에 따르면 윤 실장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도 출마 문제를 논의했고 문 대통령의 최종 결정만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구로을은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물망에 올랐던 지역구다. 그러나 양 원장과 이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윤 실장이 새로운 후보군으로 거론됐다.

지난 18대 총선부터 구로을에서 내리 3선을 한 박 장관은 불출마 선언을 한 상황이다.

한편 윤 실장은 대표적인 친노-친문 직계 인사로 꼽힌다.

1969년생인 윤 실장은 부산 출생으로 국민대학교를 졸업했다. 학부 시절에는 총학생회장을 역임하며 운동권으로서도 활약했다.

1998년 서울 성북구의원으로 정치에 입문한 윤 실장은 2002년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이끌던 개혁당에서 활동했다.

이후 참여정부 시절인 2003년에는 청와대 정무기획비서관실 행정관으로 근무했다. 2007년에는 정무기획비서관 자리에 올랐으며 당시 남북정상회담을 직접 준비하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정계에 진출한 이후에는 최측근으로 보좌를 했다. 2012년 총선에서 문재인 당시 후보의 수행비서격으로 활동했으며 국회의원 당선 이후에는 보좌관을 역임했다.

특히 지난해 3월 대북 특사단 5인에 포함되며 많은 관심을 받았다.

민주당 관계자는 "당내 교통정리는 어느 정도 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 의원까지 불출마한 상황에서 구로을은 비어있는 지역구나 마찬가지였다"고 말했다.

이어 "오히려 당내에서는 대통령과 손발을 맞출 핵심 참모가 청와대에서 나오는 것에 우려가 있는 상황"이라며 "본인의 출마 결심에도 최종 결정은 대통령이 하지 않겠는가"라고 덧붙였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