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의회, '상품권 모바일 발행' 심사숙고 촉구
"강원상품권 유통 성과 분석·개인 구매 비율 증가 필요"
강원도가 지역 화폐인 강원상품권의 전자 결제 시스템 도입을 추진하는 가운데 다각적인 유통 성과 분석과 함께 개인판매 비율을 더 늘려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강원도의회 경제건설위원회 원태경(춘천3) 의원은 11일 경제진흥국 행정사무감사에서 "강원상품권 유통 활성화 동참 기관·단체 릴레이 협약을 세 차례나 했으나 판매성과가 파악되지 않아 보여주기식 행사에 그쳤다"고 지적했다.

원 의원은 "최근 GTI 국제무역·투자박람회에서도 강원상품권 홍보관·판매소·환전소를 설치했으나 어떤 성과를 냈는지 알 수 없다"며 유통 활성화를 위해서는 여러 측면에서 성과분석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신영재(홍천1) 의원은 "개인 구매 비율이 높아지고 있으나 구매액으로 보면 크지 않다"며 "상품권이 시장에서 골고루 쓰일 수 있도록 심사숙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상호(태백1) 의원은 지역 관광지를 순회하면 강원상품권이 스마트폰으로 자동으로 들어오는 시스템 구축과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한 강원상품권 포인트제 도입, 모바일 앱에 신분증 감별 기능 추가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도가 도의회에 제출한 행정사무감사 자료를 보면 강원상품권 발행액은 2016년 30억원, 2017년 550억원, 2018년 250억원 등 830억원이다.

판매액은 721억원(발행액 대비 86.9%)이며, 이 중 672억원(93.2%)이 환전됐다.

도는 종이 상품권 유통에 따른 발행·폐기·취급 수수료와 낮은 휴대성 등을 보완하기 위해 모바일·카드형 상품권을 기반으로 한 전자 결제 시스템 도입을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지난달 '강원상품권 발행 및 운용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을 도의회에 제출했으나 도의회는 면밀한 성과분석이 필요하다며 계류시켰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