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함 매주 월요일 4차례…"내일 의장·원내대표 회동에서 본회의 날짜 잡겠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11일 내년도 예산안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통과를 위한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정기 의원총회를 4주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개최된 의총 모두발언에서 "오늘부터 매주 1회씩 의원총회를 정기적으로 4회 개최할까 한다"며 "여러 정국 현안에 관련해 기탄없는 말을 듣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오늘은) 국회 혁신과 관련해 집중적인 의견을 경청하고 의원들의 컨센서스를 만들어가는 것으로 주로 운영했으면 한다"며 "다음 주에는 검찰개혁과 관련된 컨센서스를 또 한 번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 다음 주엔 선거법과 관련한 컨센서스를 만들어가는 과정으로 진행했으면 좋겠고, 마지막 (주) 쯤 돼서는 예산안과 패스트트랙과 관련해 어떻게 임해서 들어갈 것인가에 대해 순서대로 함께 (의견을) 나눴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의총은 매주 월요일 오후에 개최하기로 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본회의 날짜가 아직 확정되지 못하고 있다"며 "입법 활동과 관련해 갈 길이 멀고 마음이 바쁜데 본회의조차 정쟁에 발목 잡혀있는 현실을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내일 문희상 국회의장을 모시고 (하는) 원내대표 정례 회동 자리에서 반드시 본회의 날짜를 잡고 밀려 있는 민생 입법 과제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길을 틀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많은 수준과 분야에서 민생 입법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며 (의원들도) 선거를 앞두고 지역 현안을 챙기느라 바쁘고, 행사를 다니느라 바쁘겠지만 법안소위, 예산 (심사) 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與, 4주간 매주 의총…예산안·패스트트랙 법안 통과전략 논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