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청년위, 정부 자문기구 등에 청년위원 20% 의무참여도 공약 제안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총선의 청년정책 공약으로 '대통령직속 세대평등위원회' 설치를 검토 중인 것으로 11일 확인됐다.
與 '대통령직속 세대평등委' 총선공약 검토…2030 표심잡기
민주당 청년위원회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난 8일 세대별 같은 인원으로 구성된 대통령 직속 세대평등위원회 설립을 통해 청·장·노년이 한 테이블에서 정책 논의를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할 것을 당 정책위원회에 총선 공약으로 제안했다"고 밝혔다.

이 제안에는 청년층이 중·장년층, 노년층과 함께 '세대별 공존'과 '세대별 평등'을 이루면서 정책 개발이나 결정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청년층도 소수가 아닌 다른 연령층과 동일한 인원으로 위원회에 참여함으로써 주요 정부 정책에서 비중있는 목소리를 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그간 일자리, 교육, 주거 등의 문제에서 '볼멘소리만 한다', '자신들에게만 유리한 정책만 요구한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던 청년층의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하는 동시에 청년 주도로 세대간 갈등을 봉합하고 소통을 주도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청년층 표심을 공략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청년위는 특히 정부 부처의 자문기구나 정책조정기구 구성원의 20%를 청년 위원으로 의무적으로 참여시키도록 하는 내용도 총선 공약으로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뿐 아니라 공공임대주택 확대, 주택 대출 이자 인하, 최저 주거 기준 의무화 등과 같은 청년층을 위한 주거 관련 정책도 이번 제안에 포함됐다.

당 정책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청년위원회를 비롯해 여성위원회, 노인위원회, 장애인위원회 등에 내년도 총선 공약과 관련한 제안을 내달라고 공문을 보냈다"라며 "정책위와 총선공약기획단 차원에서 공약들을 취합한 뒤 논의를 거쳐 내년 총선 공약으로 선정할지, 혹은 당의 중장기적 공약으로 할 것인지 등을 검토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총선공약기획단에는 총선기획단의 미래기획(정책)분과 위원들이 들어와 함께 논의 테이블에 참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與 '대통령직속 세대평등委' 총선공약 검토…2030 표심잡기
앞서 민주당은 여성·청년을 다수 포함해 총선기획단을 구성함으로써 당 안팎 다양한 계층의 폭넓은 의견을 총선 전략에 반영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지난 5일 열린 총선기획단 첫 회의에서 "15명의 기획단 위원 중 여성 5명, 청년 4명으로 구성해 여성과 청년의 목소리를 잘 담아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도덕성과 공정성에 대한 청년들의 강렬한 요구를 수용해 공천 과정에서부터 혁신적으로 준비하겠다"며 "여성·청년이 후보자가 되는 것을 넘어 공천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