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삼청교육대' 논란 박찬주 전 대장 영입 사실상 포기 … 우리공화당 갈까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공관병 갑질’로 전역한 박찬주 전 육군 대장 영입에 대해 사실상 철회 의사를 밝혔다.

황교안 대표는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문재인 정권 전반기 소상공인 정책평가를 위한 정책 토론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박 대장이 영입 명단에서 배제됐나’라는 질문에 “국민의 관점에서 판단해야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는 사실상 박찬주 전 대장의 영입을 철회하겠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황 대표는 박 전 대장 영입 소식에 당 안팎으로 논란이 일자 1차 인재영입 명단서 제외한 후 기자들에게 "정말 귀한 분"이라며 추후 영입 가능성을 내비쳤으나 4일 기자회견서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을 삼청대에 보내야 한다'는 발언 이후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자 이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우리공화당이 박 전 대장에 대해 활발히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는 사실이 전해져 귀추가 주목된다.

홍문종 우리공화당 공동대표는 지난 4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홍문종 나폴레홍TV'를 통해 "박찬주 대장을 우리공화당으로 모시게 됐다"며 "드디어 오늘 '우리와 하겠다'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박 전 대장은 한국당 내 활동을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논란이 된 '삼청교육대' 발언에 대해서도 사과할 뜻이 없다는 강경한 입장을 전했다.

박 전 대장은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삼청교육대의 정당성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임 소장의 비인권적인 행태에 대한 분노의 표현"이라면서 "사과한다는 것은 임 소장이 해왔던 비인권적이고 비인간적인 행동들을 인정하는 결과가 되기 때문에 사과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