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방문의 해·대전시티즌 매각·유성터미널 건립 등 현안 산적
요구 자료는 지난해와 비슷…일각선 '맹탕 감사' 우려도
'작년과는 다르다' 대전시의회 강도 높은 행정사무감사 예고
대전시의회가 2019년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시가 추진한 사업의 잘잘못을 따져 보겠다고 벼르고 있다.

5일 대전시의회에 따르면 시의회는 6일부터 15일까지 대전시와 시 교육청을 비롯해 공사·공단·출연기관 등을 상대로 행정사무감사를 벌인다.

지난해 감사는 지방선거 직후 진행된 만큼 현안을 파악하는 데 주력했지만, 올해는 1년 이상 시정을 지켜본 만큼 '깐깐한 감사'를 예고하는 분위기다.

이광복 산업건설위원장은 "올해는 민선 7기 시정을 평가하는 사실상 첫 행정사무감사"라며 "의원별로 자료를 검토하고 강도 높은 질의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행정사무감사에서는 매년 수백억원의 시민 혈세가 투입되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개선 문제를 비롯해 사실상 매각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대전시티즌 운영권 이전,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을 받는 대전방문의 해 사업 등이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 기업의 탈(脫) 대전 현상,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문제, 하수종말처리장 이전 및 민영화 논란 등에 대한 대책을 주문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 교육청 감사에서는 최근 잇따라 발생한 학교 폭력에 대한 대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주를 이를 것으로 보인다.

박혜련 행정자치위원장은 "시티즌 매각 문제 등 올해는 논란이 되는 사업이 많다"며 "시민의 입장에서 시의 예산 집행과 정책 결정 문제를 꼼꼼히 따져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시의회 안팎에서는 '맹탕 감사'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시의회는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시와 교육청에 1천여건의 자료를 요구했지만, 상당수는 지난해 자료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의원 22명 가운데 20명이 허태정 시장과 같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라는 점도 '감싸기 감사'에 그칠 수 있는 분석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김정동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행정사무감사는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라는 의회 본연의 역할을 하는 자리지만 의회 다수당과 시장이 같은 당이어서 요식행위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다"며 "올해는 보문산 개발과 시티즌 매각 등 현안이 많은 만큼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해 대전시정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