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주 전 대장 "삼청교육대 교육 받아야" vs 임태훈 "군인연금 박탈당하길" 막말 대잔치
박찬주 전 육군대장과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이 공관병 갑질 의혹을 둘러싸고 설전을 벌였다.

박 전 대장은 4일 오전 10시 63빌딩 사이플러스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군인권센터가 병사들을 이용해 사령관을 모함하는 의도가 불순하고, 무엇을 위해서 하는지 의문이 있다"며 "군인권센터 소장은 삼청교육대 훈련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임 소장은 자신의 페이스북 글을 통해 "빨리 유죄 받아서 국민이 낸 세금으로 지불되는 군인연금이 박탈되었으면 한다"고 맞받아쳤다.

박 전 대장은 기자회견서 "제가 현실 정치에 참여하기로 한 것은 황교안 대표 때문이 아니라 (우리나라 군대를 이렇게 만든)문재인 대통령 때문"이라면서 "고개 숙인 현역 장교들의 목소리를 외면할 수 없어 정치 일선에 나서기로 했다"고 주장했다.

박 전 대장은 "현역 장교들이 여러 경로를 통해 저에게 메시지를 보내왔다. 군대가 이런 식으로 가다가는 전쟁을 수행할 수 없는 군대가 된다고 한다. 장교들이 우리나라 군대가 민병대 수준으로 전락 했다고 하소연한다. 현역들이 목소리를 낼 수 없으니 제가 역할을 해주었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박 전 대장은 최근 자유한국당 인재영입 1호 명단에 포함됐으나 당내 반발로 영입이 보류됐다. 박 전 대장은 과거 '공관병 갑질 의혹'이 불거져 논란이 됐던 인물이다.

박 전 대장이 한국당 영입 무산을 계기로 적극적으로 자신을 둘러싼 갑질 의혹에 반박하자 임 소장은 "공관병에 대한 갑질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박찬주 같은 장군 때문에 400명이 넘는 대한민국 현직 후배 장군들이 국민들로부터 싸잡아 똥별이라고 비난받고 있다"면서 "당신의 행동이 갑질이었기 때문에 공관병 제도가 폐지되었고 우리 군도 갑질 근절을 위한 제도 개선책을 내 놓았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고 경고했다.

임 소장은 지난해 ‘군대를 다녀오지 않은 사람이 군 개혁을 이끌 수 없다’는 일각의 비난에 대해 "그러면 병역을 필하지 않은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도 군 통수권자가 될 수 없다"고 반박했다.

박 전 대장은 이날도 임 소장을 겨냥해 "군대도 안 가본 사람이 군대 일에 개입하면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