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훈 본부장도 모스크바에…南北美, 7∼9일 1.5트랙 회의에 나란히 참석
비핵화 관련 북한 입장 주목…정체된 비핵화 협상 돌파구 기대도
 北조철수, 모스크바 비확산회의 참석…美램버트와 회동 가능성
조철수 북한 외무성 미국 국장이 오는 7∼9일(현지시간) 러시아에서 열리는 '모스크바 비확산회의'(MNC)에 참석한다.

주북 러시아대사관은 4일 페이스북을 통해 "4일 순안국제공항에서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대사는 조철수 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북한 외무성 대표단을 배웅했다"며 "대표단은 2019 모스크바 비확산 회의에 참여하기 위해 러시아로 떠났다"고 밝혔다.

이어 "모스크바에 있는 동안 조철수 국장은 러시아 외무부에서 일련의 회담을 가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조 국장은 회의에서 주요 기회에 비핵화 및 대미외교와 관련한 북한의 입장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러시아가 2∼3년에 한번씩 여는 MNC는 비확산 분야 민·관·학계 인사가 모이는 1.5트랙(반관반민) 성격의 행사로, 올해는 40여개국에서 300여명이 참석한다.

이 회의에는 미국에서도 당국자를 파견할 예정인데, 마크 램버트 국무부 대북특사가 유력한 것으로 전해져 북미 회동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북미는 지난달 초 스웨덴 스톡홀름에 가진 비핵화 실무협상이 합의없이 종료된 뒤 후속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는데, 회동이 성사된다면 정체된 비핵화 협상에 돌파구가 생길 수 있다는 기대도 나온다.

램버트 특사는 스톡홀름 협상에 직접 참석했고, 조철수 국장은 협상 멤버는 아니지만 미국 국장으로서 대미외교에 깊숙이 관여하고 있다.

조 국장은 올해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후 3월 평양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최선희 외무성 부상 옆에 배석한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이 회의에는 한국의 북핵협상 수석대표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도 참석할 예정이다.

이 본부장도 조철수 국장과 회동 가능성을 모색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북한이 최근 남측과의 교류에 극히 부정적이어서 성사 여부는 불투명하다.

직전 회의였던 2017년에는 북한에서 최선희 당시 외무성 북아메리카국장, 한국에서 이상화 당시 북핵외교기획단장, 미국에 제이슨 레브홀즈 당시 국무부 한국과 부과장 등이 참석했지만, 북한의 거부로 의미있는 만남은 성사되지 못했다.

그러나 당시는 북미 간의 대립이 극심했지만, 지금은 분위기가 다르다는 분석이 많다.

이번 회의에는 중국 및 일본에서도 북핵문제를 담당하는 당국자를 파견할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북핵협상 수석대표인 이고리 마르굴로프 외교부 아시아태평양은 8일 저녁 예정된 한반도 세션에 이들을 모두 초청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져 일종의 '미니 6자회담' 분위기도 연출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