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3당, 선거제 개혁안 3+3 회동…논의 진전 없이 '탐색전'
여야 3당 교섭단체가 31일 선거제 개혁안을 주제로 각 당 원내대표와 의원 1명이 모이는 '3+3' 회동을 열었으나, 뚜렷한 진전 없는 '탐색전' 수준에 그쳤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와 민주당 김종민·한국당 김재원·바른미래당 유의동 의원은 이날 여의도의 한 중식당에서 오찬을 함께 하며 선거제 개혁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는 지역구를 줄이고 비례대표를 늘려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일부 도입하는 내용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선거제 개혁안을 어떤 방식으로 수정해 합의 처리할지와 의원정수 확대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그러나 각 당의 견해차가 좁혀지지 않아 접점은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한국당 의원총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의석수 확대 부분에 대해서 저희로선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는 말씀을 드렸다"며 "그 밖에 합의처리 가능성과 필요성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견이 좁혀진 부분은 없느냐'는 질문에 "(질의응답은) 이 정도까지만 하자"며 답을 피했다.

이날 회동에 참석한 한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개별 사안은 이야기를 하지 않았다.

구체적인 것은 앞으로 논의하기로 했다"며 "(논의가) 권투선수들처럼 링 주변을 빙빙 돌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