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4당 패스트트랙 공조 복원 노력 가속…이인영, 군소야당 본격 접촉
曺정국 '자성론' 속 민생 부각…일각 '李대표 책임론'에는 선긋기하며 '진화'
與, 檢개혁법 본회의 부의 임박속 野3당에 '공조 복원' 설득전
더불어민주당은 27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지정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의 조기 처리를 위해 야권을 상대로 한 '설득'과 '압박'에 총력을 기울였다.

공수처를 포함한 사법개혁안의 본회의 자동 부의 시점(29일)이 임박한 가운데 '여야 4당(자유한국당 제외) 패스트트랙 공조' 복원을 통한 공수처법 처리에 전력투구하는 모양새다.

이에 민주당은 '선거법 개혁안 우선 처리' 합의를 지키라며 공수처법 선(先) 처리에 반대하는 군소야당 설득에 본격적으로 나서는 한편으로, 공수처를 강력히 반대하는 한국당을 향해선 국민의 '검찰개혁 명령'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며 거듭 압박했다.
與, 檢개혁법 본회의 부의 임박속 野3당에 '공조 복원' 설득전
민주당은 전날 '검찰개혁 촉구' 여의도 촛불문화제를 부각하며 '촛불 명령'인 공수처 설치의 당위성을 설파했다.

이재정 대변인은 논평에서 "집회에 참여한 시민들은 검찰개혁과 공수처 설치를 한목소리로 외쳤다"며 "이제 국회의 시간이다.

국회는 국민이 요구하는 시대의 사명을 결코 외면해선 안 된다"고 밝혔다.

검찰·사법개혁안의 본회의 자동 부의 시점(29일)을 전후로 공수처 설치법 처리를 위한 드라이브를 더 강하게 걸 수 있다고 보고 공수처 설치가 곧 '국민 명령'이라는 점을 더욱 강조하는 분위기다.

여기에는 검찰개혁을 바라는 국민 열망을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 대인신당 등 지난 4월 패스트트랙 지정에 공조한 야당들도 쉽게 무시할 수 없을 것이라는 판단이 깔려 있다.

당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검찰개혁법의 본회의 부의 시점인 29일이 되면 검찰개혁법을 빨리 통과시키라는 국민 요구가 더욱 거세질 것"이라면서 "패스트트랙에 공조한 야당들도 반(反)개혁 세력으로 몰리지 않으려면 검찰개혁에 대한 국민 요구에 부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목표로 내건 공수처법의 이달 말 처리가 군소야당의 반대 속에 무산될 위기에 놓인 상황이지만, 최대한 빨리 공수처법의 본회의 통과를 이뤄내겠다는 의지를 다지고 있다.

일단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지난주 후반부터 군소야당들을 본격적으로 접촉하며 공수처법 처리를 위한 설득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군소야당이 선거법 우선 처리에 방점을 찍고 있으나 공수처 설치에는 대체로 공감하는 만큼 최대한 설득 작업에 공을 들인다는 방침이다.

민주당은 공수처법의 신속 처리에 당력을 집중하면서 공수처에 반대하는 한국당 때리기도 강화했다.

지난 21일 군인권센터가 탄핵 정국에서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령 문건' 원본을 공개하며 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계엄령 선포 논의 연루 의혹을 제기한 이후 민주당은 한국당을 향한 공세에 힘을 쏟고 있다.
與, 檢개혁법 본회의 부의 임박속 野3당에 '공조 복원' 설득전
민주당은 검찰개혁에 더해 민생 법안 처리의 중요성도 더욱 부각할 방침이다.

이 원내대표는 28일 교섭단체 대표연설 첫 주자로 나서 민생·경제 법안의 조속한 처리에 여야가 힘을 합쳐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이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일하는 국회를 만들기 위해 국회 회의 방해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내용의 국회법 개정안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생을 챙기는 집권 여당의 면모를 강조하면서 야당과의 차별화를 꾀하려는 전략이다.

동시에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를 거치며 민심 악화 등 당이 타격을 입은 것에 '자성론'이 나오는 상황에서 '민생 챙기기'를 국면 전환의 돌파구로 삼으려는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초선 의원 등 일각에서의 '조국 정국' 대응과 관련해 이해찬 대표 책임론이 나오는 것에도 선 긋기를 하고 있다.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이철희 의원이 언론 인터뷰에서 "민주당이 아무 일 없었다는 듯 무기력하게 가고 있는 것은 상당 부분 이 대표 책임"이라고 말하는 등 30일 의원총회를 앞두고 당내 논란이 커지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진화에 나서는 모습이다.

당 핵심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김해영 최고위원이 (조국 사태와 관련해) 지도부 차원의 유감을 표명한 바 있는데 다 끝난 뒤에 이렇게 말하는 것은 지도부를 흔드는 것으로 좋지 않게 보인다"면서 "총선을 앞두고 대표를 바꾸고 최고위원이 물러나라는 것인데 그게 말이 되냐"고 말했다.

한편 이 대표는 다음 달 2일 세종시 자택에서 의원들과 식사를 가질 예정이다.

당 핵심관계자는 "국정감사가 나고 본격적으로 선거체제로 들어가기 전에 격려하는 차원"이라면서 "애초 집 앞의 뜰에서 오실 수 있는 분들과 고기를 먹으려고 했던 건데 날이 추워져서 변동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