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주] '北김정은, 금강산관광 비판'에 경협주 일제 하락(종합)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관광 관련 정책을 비판하면서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했다는 소식에 남북 경제협력 관련 종목들이 23일 일제히 하락했다.

이날 주식시장에서 현대아산의 최대주주인 현대엘리베이터는 전 거래일보다 7.46% 내린 7만4천400원에 거래를 마쳤다.

현대아산은 금강산관광의 주사업자다.

금강산에 골프 리조트를 보유한 아난티도 8.16% 내린 1만1천250원에 마감했다.

건설·철도 분야 경협주로 꼽히는 현대건설(-3.68%), 현대로템(-4.70%), 에코마이스터(-5.32%), 대아티아이(-5.52%), 푸른기술(-3.50%) 등도 하락했다.

인디에프(-6.18%), 남광토건(-4.18%), 신원(-4.51%), 좋은사람들(-3.82%) 등 개성공단 입주사들도 모두 내렸다.

앞서 북한 관영매체들은 김 위원장이 금강산 일대 관광시설을 현지 지도하고 고성항과 금강산호텔 등 남측에서 건설한 시설들을 돌아봤다고 이날 보도했다.

특히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손쉽게 관광지나 내어주고 앉아서 득을 보려고 했던 선임자들의 잘못된 정책으로 하여 금강산이 10여년간 방치되어 흠이 남았다고, 땅이 아깝다고, 국력이 여릴 적에 남에게 의존하려 했던 선임자들의 의존정책이 매우 잘못되었다고 심각히 비판했다"고 전했다.

또 김 위원장은 "보기만 해도 기분이 나빠지는 너절한 남측 시설들을 남측의 관계 부문과 합의하여 싹 들어내도록 하고 금강산의 자연경관에 어울리는 현대적인 봉사시설들을 우리 식으로 새로 건설하여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