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해철 의원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리는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시작 전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해철 의원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리는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시작 전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차기 법무부장관 후보로 거론되는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회에 남아서 일하고 싶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에게 (법무부 장관을) 하라고 하면 어떻게 안 할 수 있겠냐"고 말했다.

전 의원은 조국 전 법무부장관 후임설이 처음 불거졌을 때는 이를 일축하며 "총선에 출마할 계획"이라고 밝혔었다.

전 의원은 지난 22일 경기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열린 '2019년 하반기 더불어민주당 정치아카데미' 강연에서 "조 전 장관이 급작스럽게 사퇴한 이후 청와대 참모들의 직접, 간접적인 권유가 있었고 당에서도 많은 권유가 있었다"고 공개했다.

전 의원은 "검증 보고서를 낸 적도 없고 최종 후보로 임명된 적도 없는 현재 진행 중인 일"이라면서도 "장관직을 권유하고 만류하는 의견이 반반이지만 검찰개혁과 문재인 정부 성공을 위해 마다하지는 않겠다"고 했다.

전 의원은 이날 강연에서 검찰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전 의원은 "검찰은 끊임없이 언론에 (피의사실을) 흘린다"며 "형법상 피의사실공표는 처벌하게 돼 있는데 지금까지 기소된 사례가 한 건도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전 의원은 노무현 정부 시절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민정수석일 때 민정비서관을 지냈다.

전 의원은 이호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함께 3철로 불리며 문 대통령 최측근으로 꼽히는 인사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