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NGO "추진하면 정권 퇴진·심판 운동 불사하겠다"
이춘희 세종시장 "KTX 세종역 꼭 필요…연구 용역 이미 발주"
이춘희 세종시장은 17일 "KTX 세종역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 추진하는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세종역 신설을 위한 연구용역이 이미 발주돼 내년 상반기까지 진행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시장은 "세종역은 지금 새롭게 결정해 추진하는 사업이 아니다"라며 "용역 결과가 나오면 타당성이 있는지 밝혀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충북지역에서 반발하는 데 대해 "그동안 충북선 고속화 문제 등 지역 현안이 해결됐고, 그 과정에서 지역 출신 이해찬 의원도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상생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두 도시가 같이 발전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충청권 4개 시·도가 참여하는 광역교통계획도 실무적으로 논의하고 있고, 세종역 문제 역시 이와 연계해 추진하면 충북에서도 다른 의견을 낼 수 있을 것"이라며 "용역 결과가 나오면 다시 한번 협의하겠다"고 강조했다.

KTX 세종역 설치 건은 지난 8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대전시·세종시 국정감사에서도 논란이 됐다.

당시 이 시장은 의원들에게 세종역 신설 추진 사실을 설명하면서 "세종시는 국내 주요 도시에서 2시간 내 접근할 수 있는 교통망을 갖춰야 한다"며 "충청권 4개 시·도가 협의해 광역 철도망 계획을 만들어 가고 있으니 국가 계획에 반영되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9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춘희 세종시장이 세종역 신설을 추진하고, 정부가 제5차 국토종합계획을 비롯한 국가 계획에 반영한다면 문재인 민주당 정권에 대한 강력한 퇴진·심판운동도 불사할 것"이라며 반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