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경력 중 일부 실제 경력과 달라 의혹 제기…'일신상의 이유' 포기서 제출
광주북구의회 시간임기제 합격자 '허위경력' 의혹에 채용 포기
광주 북구의회의 5급 상당 시간선택제임기제 합격자가 '허위 경력' 논란이 일자 스스로 채용을 포기했다.

북구 내부에서는 합격자가 제출한 경력 중 일부가 허위라는 의혹이 제기됐고, 당사자는 '일신상의 이유'로 채용 포기서를 북구의회에 냈다.

광주 북구의회는 지난달 27일 합격 공고한 후 신원조회 절차 중이던 북구의회 정책·입법 분야 시간선택제임기제 공무원 합격자 A씨가 15일 오후 채용 포기서를 냈다고 밝혔다.

A씨는 '일신상의 이유'라고 포기 사유를 적시했다고 의회 관계자는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광주 모 지역위원회 전직 사무국장인 A씨는 지역위원회 사무국장 경력 5년여, 시당 정책위원 경력 8개월 등 경력이 기재된 경력증명서를 제출해 최종합격됐다.

공고 당시 자격 조건은 '학사학위를 취득한 후 5년 이상 임용 예정 직무 분야의 실무경력이 있는 사람' 등을 충족해야 한다.

A씨 합격 뒤 북구청과 북구의회 안팎에서는 A씨 경력을 두고 의혹이 불거졌다.

A씨가 지역위원회 사무국장으로 근무했다고 경력을 낸 시기에 다른 사람이 근무한 이력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A씨는 이에 대해 "사무국장을 5년여 동안 했다고 경력 증명서를 냈으나, 2018년 중후반부터 최근까지 지역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직책을 바꾸고도 실질적으로 사무국장 역할을 했다"며 "부위원장 경력을 사무국장을 표기한 것은 잘못이지만, 다른 경력도 함께 제출해 실무 경력 5년을 채워 문제가 없다"고 해명한 바 있다.

A씨의 해명에도 의혹은 일파만파 번졌다.

특히 A씨의 지역위원회 사무국장 경력이 비정규직 또는 비상근에 해당해 '보수내역 및 주당 근무시간을 명시한 경력증명' 등을 제출해야 하지만, 북구청은 상근·비상근 여부도 따지지 않고 추가 증명서류 제출도 요구하지 않았다.

북구청은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직인이 찍힌 경력 증명서와 이 증명서의 사실 여부만 확인하고 A씨를 최종 합격시켰다.

민주당 광주시당 측은 지역위원회 사무실이 없어 증명서를 A씨의 요청에 따라 대신 발급했고, 경력 확인은 현직 사무국장이 했다는 입장이다.

이 사무국장은 시당 측에 A씨의 경력 내용은 정확히 확인해주지 않았지만, A씨 요청대로 증명서를 떼달라고만 말했다고 밝혔다.

북구의회 요청으로 채용 절차를 진행한 북구청은 "민주당 광주시당이 경력 증명서가 사실이라는 공문을 보내와 그대로 받아들였다"며 "상근·비상근 확인과 추가 증빙 서류 제출은 광주시당의 확인이 있었기에 더는 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각종 논란에 대해 A씨의 해명과 채용 포기 사유를 묻기 위해 A씨에게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