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이철희 의원. 사진=한경DB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이철희 의원. 사진=한경DB
정치권에서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입각할 것이란 소문이 퍼지고 있다.

이 의원은 15일 자신의 블로그에 ‘다음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습니다’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올리고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 의원은 입장문에서 "조국 얘기로 하루를 시작하고 조국 얘기로 하루를 마감하는 국면이 67일 만에 끝났다. 그동안 우리 정치, 지독하게 모질고 매정했다"며 "상대에 대한 막말과 선동만 있고 숙의와 타협은 사라졌다"고 했다.

이 의원은 "다음 총선에 출마하지 않을 작정"이라며 "국회의원으로 지내면서 어느새 저도 무기력에 길들여지고, 절망에 익숙해졌다. 국회의원을 한 번 더 한다고 해서 우리 정치를 바꿔놓을 자신이 없다"고 했다.

이 의원은 JTBC '썰전' 출연 등으로 일반 대중들에게 인지도가 높다. 당내에선 이 의원이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지역구인 서울 동작을, 박영선 중기벤처부 장관 지역구인 서울 구로을 등에 전략공천 될 것이란 소문도 있었다.

이철희 의원실 관계자는 입각설에 대해 "일단 국회의원 임기는 끝까지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현재로선 이후 정치를 계속할지 말지 정해진 것이 없다"고 했다.

한 여권 관계자는 "입각설은 들어보지 못했지만 당에서는 이 의원을 인재라고 생각해 키워주려는 움직임이 있었다"면서 "인지도도 높고 당에서 지원해주려고 하는데 스스로 정계은퇴를 선택하는 경우는 드물다. 때문에 '(입각이라든지)뭔가 있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온 것 같다"고 분석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