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해철 의원이 14일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고위전략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해철 의원이 14일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고위전략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기자들과 만나 "내년 총선에 출마할 것"이라며 조국 전 법무부장관 후임설을 일축했다.

전날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 소속 박지원 의원은 "후임으로 전해철 의원이 유력하다"고 예측했다.

박 의원은 KBS 1TV '사사건건'에 출연해 "대통령 측근인 전해철 의원이 대통령의 의지대로, 또 국민이 바라는 대로 검찰 개혁, 사법 개혁을 추진할 만한 인물"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확실히 개혁을 밀어붙이기 위해서 전해철 의원을 임명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해철 의원을 언급한 것은 정보인가? 아니면 분석인가"라는 질문에는 "여러 가지를 다 겸했다"며 단순한 개인 의견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전 의원은 "저는 국회에 있기로 했고 당에서 하는 역할도 있다"며 법무부장관직을 맡지 않겠다고 밝혔다.

전 의원은 "일단은 제가 총선을 하는 걸로 정리했다"며 "그걸 지금 바꾸는 것도 적절하지 않다. 실제로 검찰개혁이 국회에서 중요하다"고 말했다. 청와대에서 장관직 제안을 받았냐는 질문에는 "노코멘트 하겠다"고 했다.

전해철 의원실 관계자는 청와대에서 법무부 장관직 제안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확인해줄 수 없다"고 답했다.

기자가 '확인해줄 수 없다는 답변은 보통 제안이 있었다는 뜻으로 해석 된다'고 재차 질문했지만 의원실 관계자는 "알아서 해석해 달라"고 했다.

한편 전 의원은 노무현 정부 시절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민정수석일 때 민정비서관을 지냈다.

전 의원은 이호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함께 3철로 불리며 문 대통령 최측근으로 꼽히는 인사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