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군사대표단 방중 2개월 만에 中대표단 방북

김수길 북한군 총정치국장이 14일 방북한 먀오화(苗華) 중국 공산당 중앙군사위원회 정치공작부 주임과 만나 회담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5일 보도했다.

김수길 총정치국장은 북중 친선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에 의해 승화·발전하고 있다며 "조중(북중) 친선을 수호하는 것은 두 나라 군대의 숭고한 의무"라고 말했다.

먀오화 주임은 양국 수교 70주년과 중국의 6·25전쟁 참전 69주년을 맞아 북한을 방문한 점을 기쁘다면서 "피로써 맺어진 중조 친선관계는 두 나라 인민들의 귀중한 공동의 재부"라고 화답했다.

먀오 주임은 이어 "두 당, 두 나라 최고 영도자 동지들께서 이룩하신 합의정신에 따라 두 나라 군대들 사이의 관계를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맞게 발전시켜 나가자"는 입장을 표명했다.

회담에는 리두성 북한군 육군상장과 장청강(張承剛) 주북 중국대사대리 등이 배석했다.

중앙통신은 이날 먀오 주임 일행을 환영하는 환영의식과 연회가 평양에서 열렸다고 전했다.

앞서 김수길 총정치국장은 지난 8월 군사대표단을 이끌고 베이징을 방문, 먀오화 주임을 비롯해 장유샤(張又俠) 중국공산당 중앙군사위 부주석, 쑹타오(宋濤) 공산당 대외연락부장 등을 잇달아 만나며 북중 협력 강화의 뜻을 확인했다.

김 총정치국장은 군 간부들에 대한 인사·검열·통제권을 갖고 있으며 북한의 군부 시스템상 실질적 서열 1위다.

북중 軍수뇌부 평양서 회담…"친선수호는 北中군대 숭고한 의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