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일 “남북 관계가 교착상태에 빠지게 된 근본 원인은 남측의 배신적 행위에 있다”고 주장했다.

노동신문은 미·북 실무협상 발표 다음날이자 북한 발사체 발사 당일 ‘여론을 오도(호도)하지 말라’는 내용의 논평에서 “남조선 당국이 북남관계의 교착상태가 지속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그 책임을 우리에게 전가하는 놀음을 벌이고 있다”며 “흑백을 전도하는 매우 불순한 언동이 아닐 수 없다”고 강변했다. 또 “남조선의 통일외교안보관계자라고 하는 인물들은 북남관계가 불안한 것이 우리가 저들을 ‘신뢰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하면서 북남선언들이 이행되지 않고 있는 책임도 ‘남쪽 당국에만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고 수작질하고 있다”며 맹비난했다.

북한이 이 같이 나온 이유는 미·북 협상을 우선시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실무협상 앞두고 더욱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남북 관계의 냉각 원인과 해결 관련 책임을 전부 우리 정부에 떠넘겨 자신들의 부담을 줄이려는 차원으로도 보인다.

북한은 지난 1일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의 담화를 통해 오는 5일 미국과 실무협상을 재개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6월말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판문점 회동 후 98일만에 나온 발표였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