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일반직 전환, 상 줘야 할 일…검찰개혁은 시대적 요구"

박원순 서울시장은 2일 남북관계를 잘 풀어가면 2032년 서울·평양 올림픽을 충분히 공동 개최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원순 시장은 이날 연합뉴스TV '뉴스1번지'에 출연해 "지금 남북관계가 만만치 않지만 이번 전국체전을 바탕으로 힘을 받아서 온 국민이 단결하면 유치 못 할 바가 없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박 시장은 "남북관계를 잘 풀어가면 충분히 공동 개최할 수 있다"며 "남은 기간 평양의 인프라(기반시설)가 만들어지고, 고속철이 연결되면 대한민국의 미래 발전과 평화 통일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지난달 30일 감사원이 발표한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채용 비리 의혹 감사 결과에 대해서는 "친인척 숫자가 공사 보고보다 늘었지만, 비리가 발견됐다는 결론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무기직에서 일반직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안 걸렀다는 지적을 받았지만 이미 공사 직원인 사람을 일반직으로 바꾸는 것은 경영권과 인사권에 속한다"며 "일반직으로까지 전환한 것은 감사원이 칭찬하고 상 줘야 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정규직으로 된 분들은 환경미화원, 이발사, 경비원 등이다.

당시만 해도 오기 싫어서 억지로 온 사람들도 많다"며 "이런 건 공정(경쟁)과 거리가 있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검찰개혁에 대해서는 "시대적 요구"라며 "지금 검찰 행태를 보면 사소한 먼지털기(식 수사)라든지 일반 언론에 흘리는 피의사실 공표가 문제가 된 것 같다"고 진단했다.

박 시장은 "미국에는 징벌적 배상제라고 해서 고의로 악의적으로 보도하면 평균 15억∼20억원을 (배상금으로) 물린다"며 "(언론이) 충분히 검증해서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원순 "2032년 서울·평양 올림픽, 충분히 개최 가능"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