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국회의원 자녀들의 ‘입시 비리’ 전수조사 방식을 논의했지만 조사 시기를 두고 이견을 보여 합의하지 못했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조국 법무부 장관 국정조사가 먼저라고 주장했고,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이 시간을 끌어 전수조사를 유야무야하려 한다고 맞받았다.

이인영 민주당·나경원 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30일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비공개 정례 회동을 했지만 별다른 성과 없이 끝났다. 3당이 사전에 공감대를 모았던 국회의원 자녀 입시비리 관련 전수조사 문제도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정춘숙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방법과 시기, 범위에 합의하지 못했다”며 “두 야당은 조 장관 국정조사 이후에 하자고 했고, 저희는 따로 할 수 있는 게 아니지 않느냐는 의견”이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회동 이후 열린 의원총회에서 “(입시 전수조사 관련) 구체적인 실천 일정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는데 기대와 다른 방향으로 결론이 났다”며 “(야당이) 겉으로는 전수조사에 동의했지만 속마음은 시간을 끌고 이를 유야무야하려는 의도가 아니길 바란다”고 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민주당의 전수조사 추진 의도가 이른바 ‘조국 정국’ 물타기를 위한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전수조사에 동의하지만 ‘조국 정국’ 이후에 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이어 “(국정조사와 국회의원 자녀 입시 전수조사가) 동시에 이뤄지면 범법과 아닌 것이 혼재돼 있기 때문에 시기적으로 정리된 뒤 하는 게 맞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도 “조 장관 국정조사 논의가 우선”이라며 “이후 필요하다면 고위공직자·국회의원 자녀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야당은 특별감찰관 임명도 요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특별감찰관을 3년 동안 공석으로 놔두면서 청와대 민정수석이던 조국과 관련된 여러 비위사실이 나왔다”며 “하루빨리 특별감찰관을 임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이나 청와대가 의도적으로 임명을 미룬 게 아니다”며 “감찰관 추천 방식에 대한 합의가 안 돼 이뤄지지 않은 것뿐”이라고 설명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