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총선 경선에서 예비 후보 경력란에 전·현 대통령 비서실 직함 사용을 허락하지 않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29일 민주당에 따르면 이해찬 대표는 최근 지역별 의원들과의 릴레이 오찬에서 “당내 경선 때 청와대 이력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선거를 앞두고 당내 경선에서 후보들은 제한된 글자 수로 자신을 소개하는 문구를 넣는다. 특히 경력란엔 여론조사 과정에서 한두 개 정도만 부각시킬 수 있어 청와대 근무 이력이 큰 강점이 된다. 당내 다수파인 ‘친문’(친문재인) 당원 등을 고려할 때 문재인 대통령의 이름이 이력에 들어가면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지난 20대 총선에서도 전·현직 대통령의 이름이 들어간 이력을 문구에 허용할지를 놓고 당내 논쟁이 벌어졌다. 지난해 지방선거에선 문재인 대통령 이름 대신 ‘몇 대 대통령’ 등으로 표현하는 방식이 검토됐지만 일부 후보자의 반발로 청와대 경력·장차관급에게만 전·현직 대통령의 이름을 넣도록 허용했다.

청와대 근무 이력을 빼는 방안은 향후 논의에서 논란이 될 여지가 있다. 특히 청와대 비서관 출신으로 민주당 현역 의원들과 경선을 치러야 하는 후보자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한 의원은 통화에서 “이 대표의 제안이 실현될 가능성이 높지 않다”며 “이전 사례를 보더라도 결국 경력을 쓰는 쪽으로 결론이 날 것”이라고 말했다. 당 핵심 관계자는 “결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대표 혼자 정하기도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우섭 기자 dut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