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른미래, 탄핵소추안 발의 추진…정의·대안정치 '불참' 입장
민주, 국회의원 자녀 입시비리 전수조사 제안…한국당 "거리낄 것 없다"
'조국 통화'에 정국 격랑…민주 "野-檢 내통"·한국당 "曺 탄핵"
조국 법무부 장관이 자신의 집을 압수수색하던 현장 검사와 전화 통화를 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정국이 격랑 속으로 빨려들어가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27일 통화 사실을 공개한 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과 검찰의 '검은 내통' 의혹을 제기하고, 제1·2 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직권을 남용했다'며 조 장관에 대한 탄핵 공조를 추진하면서, 정치권은 정기국회는 뒷전인 채 '조국 통화'의 후폭풍에 휩싸여있는 형국이다.

조 장관의 진퇴를 놓고 여야가 전면적으로 맞붙은 '조국 정국'은 민주당 대 한국당·검찰의 정면 충돌, 검찰개혁, 조 장관 탄핵 추진 등이 실타래처럼 얽히며 더욱 복잡한 양상으로 전개될 전망이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주 의원의 통화 사실 공개에 대해 "단순히 피의사실 유출이 아니고 (검찰과) 내통한 것"이라며 "검찰에서는 철저하게 조사해 수사과정을 알려준 장본인을 색출해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야당과 내통하는 정치검사가 있다면 즉시 색출해 사법처리하라"고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공식 요구하면서 "합당한 조치가 없다면 부득불 우리가 해야 할 일을 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또한 민주당은 전날 대정부질문 도중 한국당의 요청을 받고 정회를 선포한 한국당 소속 이주영 국회부의장을 두고 "국회법을 위반했다"며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저는 이 의원을 더이상 부의장으로 인정하지 않겠다"고 했고, 민주당 원내대표단은 문희상 국회의장을 찾아가 해명과 재발 방지를 요구했다.
'조국 통화'에 정국 격랑…민주 "野-檢 내통"·한국당 "曺 탄핵"
한국당은 조 장관에 대한 탄핵을 추진하는 동시에 직권남용 혐의로 이날 조 장관을 형사고발한다는 방침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전 민정수석을 빨리 파면해야 한다"며 "장관 탄핵이라는 불미스러운 혼란이 오기 전에 포기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나 원내대표는 "검찰청법을 정면으로 위반하는 직권남용이자 수사 외압이고, 검찰 탄압이고, 법질서 와해·왜곡 공작"이라며 "본인이 유리할 땐 장관이고, 불리할 땐 가장인가.

공적 의식도, 공적 마인드도 하나도 없는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역시 이날 '조국 규탄' 의원총회를 열고 조 장관 퇴진 압박에 나섰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기자들에게 "해임건의안부터 먼저 제출하고 상황을 지켜보면서 탄핵소추안 발의 여부를 판단하겠다"며 적당한 시점을 조율해 탄핵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손학규 대표는 "원내대표 책임하에 의원들이 결정할 문제"라면서도 "탄핵 논의가 제대로 진행되기 전에 문 대통령은 장관 임명 철회를 결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제1·2야당이 '조국 탄핵'에 공조하더라도 실제 국회에서의 탄핵소추 가능성은 미지수다.

국무위원 탄핵소추안 발의는 재적의원 3분의 1(99명) 이상의 찬성이 필요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의원들만으로 가능하지만, 본회의 의결에는 재적의원 과반수(149명)의 찬성이 있어야 해 다른 야당의 동참이 필요하다.

당장 정의당은 탄핵 추진에 반대하고 있다.

여영국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조 장관의 통화는 부적절한 행동이지만,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탄핵을 추진하는 것은 전후 사정을 무시한 정치공세에 불과해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의원 10명이 활동하는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대안정치) 역시 장정숙 수석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통해 "대안정치연대는 줄곧 조 장관 사퇴를 주장해왔지만, 한국당과는 어떠한 형태의 연대도 할 생각이 없다"며 탄핵 불참 의사를 확고히 했다.

민주당은 이 때문에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탄핵 추진에 대해 "실현 가능성이 없는 정치공세"라고 선을 긋고 있다.
'조국 통화'에 정국 격랑…민주 "野-檢 내통"·한국당 "曺 탄핵"
이처럼 조 장관 탄핵을 놓고 여야가 첨예하게 대치하는 가운데 정치권에서는 국회의원을 포함한 고위공직자 자녀 입시와 관련한 국회 차원의 전수조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원내 1당이자 여당인 민주당이 전수조사 카드를 꺼내 들자 원내 2당인 한국당이 즉각 호응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장관과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등의 자녀 입시와 관련해서 교육 불공정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며 "이번 기회에 국회의원 자녀들의 납득하기 어려운 논문 제출이나 부적절한 교과 외 활동 등에 대한 사항에 대해 전수조사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에 한국당은 '거리낄 것 없다'는 입장이다.

한국당 나 원내대표는 여당의 제안에 대해 기자들에게 "우리도 찬성한다.

다만 이것이 조국 물타기용으로 사용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앞서 바른미래당은 당내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고위공직자 자녀에 대한 입시 문제를 전수조사하겠다는 방침을 밝혔고, 정의당 심상정 대표도 지난 24일 의원총회에서 국회에 국회의원 자녀 입시비리검증특별위원회를 설치해 고위공직자 자녀 입시비리 감사를 하자고 제안했다.

/연합뉴스